발표하는게 너무 싫고 무서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발표하는게 너무 싫고 무서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mkblue
·3년 전
저는 학생입니다. 그래서 발표하는게 좀 많아요. 다음주에도 발표 하나를 해야합니다 ..근데 저는 발표하는게 눈물날만틈 싫고 무서워요. 제가 비염때문에 목이랑 코가 안좋아요. 그래서 항상 목에 가래가 끼는데 목에 가래가 끼면 목소리가 갈라지고 음이탈이 나요. 그래서 예전에는 한번 발표하다가 목소리가 갈라져서 좀 민망했던 기억이 있어요. 그때부터 남들앞에서 발표하면 목소리가 또 이상하게 나오면 어떡하지부터 시작해서 혼자 스트레스 받고 엄청 걱정을 해요...그래서 이 트라우마를 없애고 발표를 잘하고 싶어요! 혹시 비염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은 가래 없애는 방법좀 알려주시면 너무너무 감사하겠습니다...ㅠㅠㅠ 그리고 발표 잘하는 방법도 알려주세요ㅠㅠㅠ
걱정돼스트레스받아불안힘들다불안해답답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6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ngenMandu
· 3년 전
도움이 될진 모르겠지만 저도 발표하는걸 되게 부끄러워했고 잘 못했었어요. 맨날 발표하기 전에는 계속 그 생각만 나고 스트레스 받고 그랬었거든요. 근데 생각보다 발표도 그렇게 어려울게 없더라구요. 일단 발표할 때 진짜 다른건 다 모르겠고 아무걱정 마시고 목소리를 자신감을 가지고 크게, 또박또박 말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발표를 잘하던 못하던 일단 목소리가 크면 잘하는 것처럼 저는 느껴졌었거든요. 그리고 목이 갈라지는 건 제가 잘 아는건 없지만 따뜻한 차 같은걸 자주 마셔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이렇게 트라우마가 있으신데도 극복하기위해 글을 쓰신 걸 보면 되게 용감하고 멋지신 분 같은데 분명 잘 하실 수 있을거에요! 무서워하시지 마시고 응원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kblue (글쓴이)
· 3년 전
@DangenMandu ㅠㅠㅠㅠ정말 감사해요!! 좋은 댓글 정말 감사해요! 3일뒤에 ppt발표가 있는데 꼭 잘하고 올께요!!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ngenMandu
· 3년 전
너무 걱정하지 마시구 화이팅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kblue (글쓴이)
· 3년 전
@DangenMandu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mkblue (글쓴이)
· 2년 전
@DangenMandu   시험기간이라서 ppt발표 하고 바로 글 올리려고 했는데 늦었네요ㅠㅠㅠㅠ 덕분에 발표 잘 하고 왔습니당!!!  자신감 가지고 하니깐 내가 이렇게 발표를 잘한적이 있나 싶을 정도로 만족스런 발표였어요!! 감사합니다:) 일주일 뒤에 시험인데 그때도 발표는 아니지만 발표할때만큼 떨릴것 같지만! 알려주신대로 자신감을 가지고 잘 치도록 할께요!! 정말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angenMandu
· 2년 전
오오 축하드려요!! 잘하고 오셨다니 다행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