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합격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할 것 같아 불안하고 무기력합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불합격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할 것 같아 불안하고 무기력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몇년 째 공부를 하고 있는데 1점, 1문제 차이로 떨어지는 일이 반복되다보니 자신감이 너무 떨어진 것 같습니다 안 그래도 동기와 의지력이 약해서 집중을 많이 못하면서 수험생활을 하고 있는데요 누가 장난이라도 치는 것처럼 간발의 차로 떨어지는 일들이 몇번 있다보니 이제는 이 모든 것이 제 노력 밖의 문제인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누군가가 어떤 시험에 간발의 차로 떨어졌다는 얘기를 듣거나 하면 '운도 실력이지' 라며 그저 핑계라고만 생각했는데 그게 제 얘기가 되고 나니 남들을 향해서 했던 그 오만한 생각이 제게 돌아와 제 발등을 찍습니다 병원에서 불안이 너무 높아 생긴 우울증이 있다며 약 처방을 해 주어 먹고 있었는데 그것도 1년이 넘어가니 계속 먹는 것이 꺼려지더라고요 약을 먹으면 집중력은 좀 높아지지만, 약을 먹는다고 합격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시험 결과로 보고 난 뒤 안 먹고 있는데 그래서일까요, 요새 너무 의욕이 없습니다 주중 내내 일정 공부시간만 겨우 꾸역꾸역 채우고 주말에는 완전히 풀어져서 드라마 유튜브 시청을 하고 술을 마시곤 합니다 공부 시작 전 거의 매일 친구들을 만나 놀던 저였는데 연락에 답을 전혀 하지 않으면서 연락도 다 끊긴 상태고요 가족들은 나무라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응원을 해 주는 모습도 아닌 상태로 그저 같이 지내고 있습니다 제게는 주변의 응원과 자기확신이 필요한 것 같은데 그 두가지 모두 전혀 없네요 제가 생각하기엔 이 모든 문제들은 시험 합격을 하면 사라질 것 같은데, 시험 합격을 하기 위한 공부를 하기가 너무 힘드네요 일단 약을 꾸준히 계속 먹어야할까요?
불안무기력해의욕없음우울해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6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ngu332
· 3년 전
제 가족도 오랜 수험생활을 혼자 겪어온걸 가까이 봐와서.. 마음이 애잔하네요. 잘 다독이시면서 마음 추스리길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aa123098
· 3년 전
아무리 주말에 무너진다고 하지만 평일에 꾸역꾸역 한다고 하지만, 관점을 달리 봅시다 우리.. 심적으로 힘듦에도 공부시간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멋져요. 응원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까운 점수 차이... 그런 일들을 겪고 나서도 또 다시 수험생활을 선택할 수 있다는 그 용기는 정말 멋진데요? 아마 저였으면 지친다는 이유와, 그 점수 차이가 원망스럽다는 이유, 노력에도 한계가 있다는 핑계까지 더해져서 다시 공부할 생각도 못 했을 것 같아요. 제가 응원할게요. 조금만 더 힘내봅시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lmgh
· 3년 전
자랑은 아니지만, 나름 긴 시간 약을 복용한 경험으로 말하면 장기적으로 보면 확실한 효과가 보입니다. 저는 먹기 전과 비교해 쓸모없는 강박이나 우울감, 불안 등이 확실히 줄었어요. 노력하시는 데도 결과가 잘 나오지 않는게 전해져서 너무 마음이 아파요. 우선은 약을 꾸준히 먹으면서 한번 마음을 가볍게 먹고 조금 느슨하게 쉬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원하시는게 꼭 이루어지면 좋겠습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angu332 감사합니다. 저희 가족도 그럴 텐데 얼른 기운 차리고 싶네요 :)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aaa123098 감사해요 정말.. 댓글 읽고 울었어요. 약이 큰 도움 되는 건 사실이지만, 제가 정말 필요했던 건 이런 응원이었던 것 같아요. 잘 하고 있다는, 고생하는 거 다 안다는 말.. 저 스스로도 진심으로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댓글 캡쳐해놓고 응원이 필요할 때 꺼내서 읽어볼게요. 감사합니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lmgh 네 감사해요. 불안이 높은 게 문제인 만큼 약 부작용에 대한 걱정도 한가득이라 ㅎㅎ 약 중단했는데, 다시 꾸준히 먹으면서 준비해야겠어요. 응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