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자신을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저 자신을 모르겠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howl2002
·3년 전
저는 저 자신을 모르겠지만 이유없이 눈물나고 슬프고 공허하고 무섭고 우울해요 제가 우울한 척 하는건지 모르겠어요 사고싶은걸사고 기쁜데 그래도 우울이라는것이 안사라져요 그냥..눈물나고 자해하고싶고 저자신이 너무 싫고 혐오해요..어떻해야 할까요 자신이 원하는게 뭔지 어떻해하고싶은지 하나도 모르겠어요 뭐라도 알아야 해결하는데... 미래걱정도 들고 감정기복도 심해요..
괴로워걱정돼답답해외로워무서워공허해짜증나힘들다돌봄먼저나무라지말고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일상에서부터 자신을 소소히 찾아가시길
#우울
#나무라지말고
#돌봄먼저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 사연 요약
자꾸만 눈물이 나고 슬퍼지고 공허한 감정들이 마음을 채우곤 하는군요. 이런 자신을 견디기 힘든데 어떻게 해야할지 무엇이 원인인지도 알 수 없으니 자꾸만 답답하고 무기력해지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언제부터 이런 감정들이 느껴졌던 걸까요? 어쩌면 이런 감정들이 꽤 오랜기간 마카님의 일상에 잔잔히 깔려오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등을 찾기 어려워진 것이 아닐까 싶어요. 그런 과정에서 오는 모호하고 불편한 감정들을 견뎌내기 어려우니 자해가 떠올려지시는 것 같기도 하구요.
💡 대처 방향 제시
이런 가운데 마카님은 일상을 어떻게 보내시는지, 자신을 어떻게 돌보고 있는지도 참 궁금해요. 뭔가 좀 하면 나아지려나.. 싶어 해본 행동들도 그만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니 그 때문에도 더 막막해지신 것 같은데요. 위에 언급드린 것처럼 만성화된 우울증은 그 원인을 찾기가 쉽지 않답니다. 여러 소소한 일들이 겹쳐졌거나 그동안 활동들이 많아서 그로인해 지치면서 우울해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구요. 때문에 원인을 찾으려는 노력보다는 지금에서 자신에게 격려를 많이 해주셨으면 해요. ‘내가 우울한 척 하는 건지 모르겠다’라고 하셨는데요. 우울하면 뭔가 할만큼의 에너지가 부족해지기도 하지만 그로 인해 외부로 나가는 힘을 줄이게 되거든요. 나름의 자기보호적인 효과도 있는만큼 혹시 마카님에게 쉼이 많이 필요한건 아닌가 살펴보시기도 하구요. 이럴 때 자신이 싫다거나 혐오감이 드는 건 우울이 주는 특성일 수 있기에 그걸 알아차리고 이후에라도 ‘내가 너무 힘드니 이런 생각도 드는구나’라고 자신을 이해하는데 마음을 기울이셨으면 해요. 그리고 내가 어떻게 하고 싶은지 어떤 것이 편한지를 찾기가 어려우실만큼 에너지가 떨어져 있으시다면 일상에서 하는 활동들에서 조금씩 답을 찾아가보시면 어떨까 해요. ‘곧 점심시간이네. 오늘은 뭘 먹을까. 요즘 뭐가 맛있다고 하나. 내가 뭔가 맛있게 먹어본 적이 뭐가 있나’라는 식으로 스스로에게 질문하면서 식사 메뉴를 정해보기도 하구요. 조금씩 일상에서 찾아지는 면들이 생기면 그 힘으로 조금 더 큰 질문들에 대해서도 답을 내릴 힘이 길러지기도 하실 거에요.
이럴 때 혼자 있게 되면 더더욱 우울해지고 부정적인 생각도 쉽사리 들 수 있는 만큼 이러한 감정과 생각들을 주변에 지지받을 만한 사람이나 전문가와 꼭 나눠볼 것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마인드카페 홈페이지에 ‘나를 찾아 떠나는 7일간의 여행’도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해보시구요. 그리고 우울감의 정도가 일상에 지장이 될 정도이고 기간도 꽤 되셨다면 좀더 용기내셔서 병원을 방문해보시는 것도 생각해보셨으면 해요. 마카님의 마음을 잘 돌보셔서 차츰 편안하게 지내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SongOfNight
· 3년 전
마음이 아프면 괜시리 우울에 잠기는 경우도 있는 것 같아요. 지속적으로 우울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owl2002 (글쓴이)
· 3년 전
@SongOfNight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owl2002 (글쓴이)
· 3년 전
@!99b16bd55eb0e1b7095 ㅜㅜ..좋은말..감사합니댜..찾도록 노력은 해볼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