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부터 울었어 너무 서럽고 슬퍼서 화도 나고 억울하고 하루종일 기분도 안좋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answer000
일 년 전
아침부터 울었어 너무 서럽고 슬퍼서 화도 나고 억울하고 하루종일 기분도 안좋고 그냥 너무 짜증나서 그리고 서운해서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20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토닥토닥. 괜찮아요.
#슬픔 #화 #짜증 #마음챙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우울한 마음, 화나는 마음, 억울하고 서운한 마음이 뒤엉켜 눈물을 흘리셨네요. 복잡한 감정에 혼란스러우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짧은 글로 현재의 복잡한 감정이 어떠한 사건에 의한 것인지, 아님 오래전부터 이어져 온 것인지에 대해 알 수 없지만 응어리진 마음이 있으신 것 같아요. 문제의 원인을 상대에게 찾게 되면 화가 나고, 나에게서 찾게 되면 우울해집니다. 때문에 화가 날 때도 있고 우울할 때도 있는 혼란스러운 상태에 놓여 있으신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최신 심리 치료에서는 부정적인 사고나 감정을 바꾸려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라고 해요. ‘내가 지금 과거의 생각에 빠져있구나’, ‘지금 불안한 감정을 느끼고 있구나’라며 객관적으로 나의 생각과 감정을 바라보는 것이지요. 즉, 과거의 기억에 휩쓸리지 않고 내가 존재하고 있는 지금-여기에 집중해보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으로부터 멀어져 있는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러한 과정을 ‘마음챙김’이라고 하는데, 초반에는 어색하고 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어플이나 영상을 참고하여 연습하다 보면 마카님이 감정을 다루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오늘이 조금은 편안하시길 바랄게요.
J2129
일 년 전
뭐가 그렇게 억울하셨어요.. 뭐가 그렇게 서운하셨을까요.. 이해해요 저도 그래요 그런데 어쩔 수 없더라구요 그래서 포기했어요 마음을 놓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