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은 다 잘 살고있는데..나는 이룬것도없고..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우월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twunsess2
·3년 전
남들은 다 잘 살고있는데..나는 이룬것도없고..뒤쳐진 느낌?
불안해스트레스받아속상해비교인생비교인생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토닥토닥. 괜찮아요.
#인생
#비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글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어느 순간 남들은 나보다 잘 살고 있다고 느껴지고, 뒤쳐진 듯한 느낌이 드셨군요.
🔎 원인 분석
인생을 살다가 어느 순간 남들과 비교되는 순간이 있습니다. 인생을 마라톤 경기에 비유하자면, 나는 어디쯤 왔는지, 다른 사람들은 어디쯤 갔는지 살펴보게 되죠. 나보다 앞서간 사람이 있고 나보다 뒤쳐진 사람도 있습니다. 앞서간 사람의 뒷모습을 보니 조급한 마음이 들고, 뒤쳐진 사람들을 보니 내가 우월하게 느껴집니다. 마카님 역시 지금 이순간 앞서간 사람들의 뒷모습에 조급한 마음이 드신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남과의 비교를 통해 얻는 것은 우월감 아니면 열등감, 좌절감, 패배감이죠. 이는 행복과는 거리가 있는 감정들입니다. 각자의 인생은 그 자체로 아름답고 소중합니다. 누가 나보다 앞서가든 뒤처지든 시간이 지나면 또 바뀌어있을 거예요. 중요한 건 나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행복을 음미하는 것입니다. 그저 주어진 삶에 최선을 다하며 스스로를 보듬어준다면 그 자체가 의미있는 삶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