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놓고 싶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취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다 놓고 싶다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년 전
나름 열심히 살았다고 생각했어요. 큰 꿈이 있어서 시험을 여러번보고 결국 꿈은 이루지 못했지만 그 과정에서 가치관도 바뀌고 이제는 명예 돈 뭐 그런거 말고 소소한것에 행복을 찾기로 마음먹고 행복했어요. 맛있는거 먹을때 행복하고 부모님이랑 놀때 행복하고.. 우연찮게 취업도 되서 정말 행복했는데... 지금 너무 죽고싶어요. 회사에 사수가 없고, 물어볼데도 없고 프로젝트는 몇개씩 던져주는 미친 상사때문에.. 입사한지 1년도 되지않았는데.. 취업할때만해도 이제 내 인생 드디어 풀리는구나 싶었는데 진짜 너무.. 퇴사가 답이다 싶은데 후임자도 없고 지금 제가 맡은거는 해야할 것 같고 프로젝트에 어쩌다보니 지인들도 엮어져서 올해말까지는 하자 올해까지만 하고 퇴사하자 싶은데 앞으로 3개월이 너무 힘드네요. 출근길 운전하다가 핸들돌리고 싶다 죽지않을만큼 사고나고싶다 코로나걸리고 싶다 밤에 잘때 눈감으면 눈뜨고싶지않다... 오늘 하루가 역겨워 빨리 하루를 끝내고 싶은데 잠에들면 내일이 온다는 불안감에 심장이 빨리 뜁니다. 구역질이 올라오기도 하고.. 그러면 몸을 웅크려서 괜찮다 괜찮다 하며 겨우겨우 달래요. 내일이 안왔으면 좋겠다 싶은 마음으로 꾸역꾸역 밤을 지냅니다. 제 인생은 왜 이럴까요. 열심히 살았는데.. 살았다고 생각하는데 아무것도 없어요. 번아웃..인가 싶다가도 '번'을 하긴 한걸까.. 했으면 뭐라도 결과가 있어야 '번'을 했다고 할수있지않을까 나는 아무것도 남는게 없는데 싶어서 번아웃도 아닌거 같아요. 이제는 다 놓아버리고 싶어요. 아무것도 안하고싶고 그냥 가만히 있고싶어요. 밝은게 싫어요. 불꺼진 계단, 어두운 방이 편해요. 내 모습이 보이는 게 싫고 그렇게 가만히 있으면 그냥 눈물나고 그대로 사라지고 싶어요.
무서워우울해무기력해걱정돼스트레스스트레스받아괴로워우울실망이야공허해불안해불만이야자고싶다답답해혼란스러워슬퍼의욕없음속상해힘들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송주영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멀리감치서 나를 그저 바라봅니다.
#소소한행복
#직장스트레스
#힘든상사
#취업
#불안
#번아웃
#괜찮아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송주영입니다. 이렇게 글을 통해 마카님을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 취업하기 이전에는 내가 목표했던 것을 위해 시험을 여러번 치뤘고 비록 그것을 이루지는 못했지만 그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그리고 결과를 통해 어쩌면 인생에 있어서의 더 큰 삶의 목표와 가치들을 발견하셨던 것 같아요. 매일의 일상에서 소소한 행복을 찾아나가는 그 소중한 가치를요. 근데 취업을 하고 상사가 마구 쏟아내는 프로젝트 앞에서 막막한 마음이 많이 드셨던 것 같아요. 사수도 없고, 물어볼 사람도 없는 것 같아 이걸 내가 다 어떻게 해야하지 하는 두려움과 불안도 많이 느껴져요.
🔎 원인 분석
회사에 들어가 이제 채 1년도 되지 않았는데 내 앞으로 일이 쏟아져 내려오면 마음이 많이 답답해지고 막막한 느낌이 들지요. 내 옆에 이것을 같이 해주는 동료가 있거나 어떤 방향으로 해나가야 하는지 도움을 줄 수 있는 사수가 있다면 그나마 그 힘으로라도 이것들을 해 나가볼텐데, 나 홀로 무언가를 해내야 한다는 것은 이제 갓 들어온 신입사원에게는 너무 버거운 일일 수 있어요. 그래서 마카님께서 지금 겪고 있는 감정의 소용돌이의 이유는 우선은 나 혼자 이 일을 감당해야한다고 생각하니 그 무게나 부피가 엄청난 부담으로 다가왔던 것인 듯합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그 상사와의 관계인 것 같습니다. 그 상사는 직급이 어떻게 되고, 어떤 분인가요? 그 상사가 나에게 주는 이미지, 느낌, 그 상사와 마주할 때 내가 받는 감정이 있을 거예요. 그런 것들이 혹시 마카님께서 받아내기에 너무 두렵고 무서운 게 아닌가라고도 짐작이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 마카님의 표현대로 '미친 상사'라고 얘기할 정도로 사람을 못살게 굴고 괴롭히는 사람이 실제로 각각의 직장마다 있어요. 그런 사람들로 인해 피해를 보게 되는 부하 직원들이 있기도 하구요. 마카님의 그 상사가 어떤 분인지 모르겠어요. 그리고 그 일을 해야 할 사람이 마카님 한 분 밖에 없는 건지요. 만약 나만이 그 일을 해야만 하는 것이라면 업무의 강도와 양에 대해 상사에게 직접적인 이야기를 해 보실 필요도 있지 않을까 싶어요. 이게 나의 근무시간 내에 처리할 수 있는 양과 강도인지, 그리고 이 회사에서 알려주지 않은 부분이 포함되어있지는 않은지 여부를 마카님께서 살펴보시고 객관적인 태도로 상사에게 회의를 요청하실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하여서 업무에 대한 조율이 이루어진다면 좋겠습니다. 마카님, 지금 나는 내 작은 책상 앞에 앉아있습니다. 조금 떨어져서 보면 나는 사무실 안에 앉아있습니다. 그리고 더 떨어져서 보면 어느 동네 안에 앉아있지요. 더 떨어져서 보면 한 도시 안에 앉아있습니다. 또 더 떨어져서 보면 나는 대한민국 안에 앉아있습니다. 그리고 더 떨어져서 보면 세계 안에 앉아있습니다. 더 멀찌감치서 바라보면 나는 지구 안에 앉아있습니다. 그리고 더 더 더.... 이렇게 바라보면 우리가 골머리를 썩히고 있는 이 일은 거대한 우주 속에서 어쩌면 아주 작은 먼지에 불과한지도 모르겠어요. 나는 당장 이 사람이 무섭고, 얘기를 꺼내는 것이 두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그 사람 역시 이 넓은 우주 안에 작은 사람일 뿐입니다. 나도, 그 사람도 다를 것 없는 동등한 사람이예요. 내가 지금 이 일로 너무 버겁고 힘들다면 도움을 요청하세요. 이 일은 내가 혼자 감당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상사가 도움을 주시던,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른 누구를 붙여주시던 방법을 모색해달라구요. 마카님은 이제 갓 1년도 채 안 된 새내기 사원이잖아요. 그걸 인정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거예요. 혼자서 끌어안으려 하지 않으셨음 좋겠어요.
마카님, 이 직장을 그만두는 것은 마카님의 자유이고 의지예요. 어쩌면 또 직장을 그만두어야 마카님의 혼란한 마음이 좀 정리가 되실 수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그 전에 한번 내가 해볼 수 있는 것이 있다면 해보시고 그럼에도 상대가 변화가 없다면 그때는 마카님도 좀 더 홀가분하게 그 곳을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 속에서 좀 더 마음의 정리가 필요하실 때는 언제든 상담을 통해 그 길을 찾아나가보셔도 좋겠습니다. 마카님께서 일상의 소소한 행복을 다시 되찾게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상담사 송주영 드림.
커피콩_레벨_아이콘
snbl
· 2년 전
열심히 살아오신 것 맞습니다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그정도로 회사일에 스트레스를 받으신다면 이직이나 퇴직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자살 충동까지도 느끼실 정도면 뭔가 마음속에 문제가 생긴 것 같아요 최대한 빨리 병원이나 상담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는 무료~검사비지불)에 들려서 상담과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잘못이나 문제는 아니에요. 누구나 힘들때가 생길 수 있어요 그럴때는 잠시 놓고 누군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2년 전
@snbl 댓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신과 알아보다가 정신건강복지센터쪽으로 연락해 상담을 진행하고 있어요. 상담할때마다 울고 그러는데.. 상담사님도 퇴사를 추천하시더라구요. 말씀대로 퇴사할 생각이에요. 제 존재자체가 부정되는 느낌을 더 이상 버티기가 힘드네요. 다만 일을 마무리해야되기때문에 앞으로 3개월 정도는 버티는게 진짜 토할것처럼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더 무서워요. 당장 퇴사를 하고 싶다가도 책임감(?)이 뭔지 맡은 일은 해야할 것 같아 꾸역꾸역 출근하고 있네요. 열심히 살았다고 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snbl님은 행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