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때는 ‘고등학생이 되면 내가 정말 하고 싶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중학생때는 ‘고등학생이 되면 내가 정말 하고 싶은 걸 찾았겠지’ 라며 종종 미래로 미뤄놨다. 현재 고2인 나는 하고 싶은 걸 못 찾고 흔한 학과 조차도 정하지도 않았다. 정해놔도 매번 바뀌기 할 뿐. 그저 혼란스럽고 지금 내가 이래도 되는지 의구심만 자꾸 든다.
혼란스러워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경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진로를 찾는것은 누구나 어려워요.
#진로
#혼란스러움
#자기이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이경은 입니다.
📖 사연 요약
시간이 지나면 진로를 찾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했으나, 고등학생이 되서도 아직까지 정해지지 않은 진로때문에 많이 혼란스러우신거 같아요. 더불어 이렇게 정하지 못하고 오락가락 하는 현재 자신의 모습에 의구심을 가지게 되는거 같아요.
🔎 원인 분석
고등학생인데 자신의 미래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모습이 너무 대견하고 의젓해 보여요. 청소년 시기에는 나의 미래에 대한 방향을 정하기 이전에 '나'에 대해 스스로 명확하게 알아가고 나의 목소리를 좀 더 확실하게 갖게 되는 시기입니다. 나의 자아가 성립되고 나의 논리가 생기고 나의 세상을 이끌어 나가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제 막 나의 인생을 스스로 만들어가기 시작하는 시기라고 생각하면 좋을거 같아요. 그런 시기에 벌써 나의 미래를 정하기에는 아직 많이 혼란스럽고 어려울 수 있습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어떤 것을 잘 하는지, 그래서 나는 잘 하는것을 하고 싶은지, 좋아하는것을 하고 싶은지 나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하는 것들이 여러가지가 있어요. 이 시기에 성급하게 나의 미래를 결정하면 나중에 더 큰 혼란이 올 수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성인이 된 이후에도 자신의 직업이 여러차례 바뀌는 경우가 많아요. 그만큼 많은것을 경험하며 살아가고 싶은 사람도 있고 나이가 들면서 자신에 대해 새롭게 알아가는 것들에 따라 자신의 직업도 변하는 경우도 있죠. 또는 자신이 선택한 직업이 자신과 맞지 않다는것을 알고 다른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구요. 물론 대학을 정하고 과를 정하기 위해서는 나의 미래에 대한 큰 물줄기는 정해 보아야 하겠지만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지금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그래서 나는 어떤것에 흥미가 있는지, 내가 살아가면서 무엇을 이루면서 살아가고 싶은지 등 나의 세상에 대한 고민을 하며 조금씩 알아가다보면 알아간다면 나에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학과 학과도 정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워크넷을 통해서 진로와 관련한 심리검사도 무료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스스로 생각해 나가다 보면 막히는 부분도 있을 수 있고 자신이 알지 못하는 자신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궁금함도 생길 수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는 방법이나 객관적인 자신의 모습 등을 알아 볼 수 있을거 같아요. 그렇게 된다면 위에 안내한 워크넷을 통한 진로검사에 대한 이해도 좀 더 폭넓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ired0987
· 3년 전
저 고3인데요 고2때는 다그래요 정한애들이 특출난거지 고3되서 바꾸는애들도 많고 대학가서 바꾸는애들도 많아요 이제 고3된다 생각하니 생각이 많죠? 저도 1년전엔 그랬었는데..ㅎㅎ 별거아니니까 너무 걱정하지마요 일년은 생각보다 길고 발전은 생각보다 금방 찾아올거에요 같은어려움을 친구들도 많이 가지고 있으니까 공유하며 힘든점을 풀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