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가스라이팅인지 뭔지 잘모르겠어요 답답해요 생각이 너무많은거같고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연애
anyu
일 년 전
이게 가스라이팅인지 뭔지 잘모르겠어요 답답해요 생각이 너무많은거같고
여자친구랑 2년정도 연애했습니다. 저는 진짜 여자친구가 저만을 위해주고 멋있다 귀엽다 이런말을 해주면서 제 자존감을 올려주는가 싶다가도 중간중간 제 실수에 바보다 왜 이렇게 눈치가없냐 이기적이다 고집이 세다 그럽니다 예를 들어 실수는 제가 어떤 부분에 대해 잘 기억을못하면 그런 소리를 합니다. 여자친구가 몇번 헤어지자고 그랬을깨 안잡았을때는 눈치가 없다고 그럽니다. 또 제가 이렇게 적다보면 이기적인거같기도해서 잘모르겠습니다. 답답해서 이렇게 글을씁니다. 지금 제가 무슨생각인지도 모르겠고 여자친구가 분명 저한테 잘해주고 좋아해주는거 같은데 제가 생각했을때믄 제 여자친구가 분명 잘못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울면 제가 사과하고있고 여자친구 입장에서는 그렇게 생각했을수도있지 하면서 제 생각을 잃어버리곤했던것같습니다. 저는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를 들어보기만했지 제대로 알지는 못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여자친구와 다퉈서 제 힘든 상황을 친구들에게 물어봤습니다. 근데 친구가 카톡을보고서는 가스라이팅 말투라고 하길래 처음엔 그냥 아무렇지않게 넘겼습니다. 그런데 유튜브로 찾아보고 보는데 너무 제얘기같으면서 여자친구가 이정돈 아닌거같기도하고 이렇게까지 나쁘진않은데 그런생각이들면서 너무 생각이 많아집니다. 예를들어 제 친구들과 만남을 싫어하지않고 관계도 유지하게합니다. 하지만 제가 요새 저를 못믿게되고 싸움이나면 내가 이기적이였나 고집을 부렸었나 하는생각이들고 전화받을때마다 이상하게 긴장이됩니다. 항상 잘못한거같다고 생각이 든단말도있어서 공감을 했지만 결국 내가 잘못해서 그런거 아닌가 이런생각도들고 지금 너무 헷갈려서 저도 절 잘모르겠어서 이렇게 글남겨봅니다..
스트레스받아혼란스러워힘들다답답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0개, 댓글 8개
상담사 프로필
김지연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신의 감정을 존중하고, 표현해보세요.
#이성관계 #감정표현 #자기주장 #가스라이팅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김지연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여자친구와의 관계에서 여자 친구분이 마카님에게 긍정적인 표현을 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비난을 하는 점, 마카님의 생각엔 자신의 잘못이라고 생각되지 않아도 먼저 사과하게 되는 점, 다툼이 생기면 스스로 '내가 이기적이었나, 내가 고집을 부렸나.' 라는 생각이 들고, 긴장하게 되는 점들로 인해 답답함을 느끼고 있으시네요. 이런 고민을 하던 중 가스라이팅에 대해 알게 되셨고,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는 건 아닌지 혼란스러우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이성친구와의 관계에는 두 사람이 있고, 두 가지 생각, 두 가지 입장이 있게 되죠. 때문에 갈등이 생길 수 있는 관계 이고, 서로 생각과 입장이 달라서 갈등이 생길 땐 조율을 하고 합의점을 찾아나가는 과정이 참 중요해요. 그런데 마카님과 여자 친구분과의 관계에서는 여자 친구의 생각과 입장만이 더 존중되고 있는 것 같아요. 때문에 마카님이 잘 못한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먼저 사과를 하게되고, 자신의 의견과 입장에 대해서는 표현하기가 어려우신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글에 쓰신대로 '내 생각을 잃어버리게 된다.' 는 표현 처럼요. 여자친구 분이 자꾸 비난을 하시니 마카님의 의견과 감정을 표현하시는 것이 어려우셨을 것으로 생각되고, 관계에서 긴장감을 경험하게 되신 것으로 보여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여자친구와의 관계에서 마카님이 자신의 의견을 주장하거나 "다시 생각해 봐도 내가 잘못한 일이 아닌 것 같아. 이러이러한 점은 네가 잘못한 부분인 것 같아." 라고 표현해 보신 적은 있으실까요?, 여자친구 분이 마카님에게 '바보같다. 눈치가 없다. 이기적이다.' 는 표현을 하실 때 마카님 기분은 어떠신가요?, 아마도 속상하거나 화가나거나 억울한 마음이 들었을 수 도 있을 것 같아요. 그런 감정을 표현해 보신 적도 있으실까요? "네가 그렇게 말하면 나도 기분이 나빠져. 화가 나. 그런 표현은 안썼으면 좋겠어." 라고 이야기 해 보는 경험이 있으셨을지 궁금해요. 마카님의 감정과 생각을 스스로 존중하고 표현해보신 경험이 있으실지 또한 여자친구와의 관계 외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는 스스로의 감정과 의견을 잘 표현하시는 지도 궁금합니다. 내 감정을 잘 알아차리고, 존중해주지 않으면, 스스로도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알아차리는 것이 어려워지고, '내가 느끼는 것이 맞다' 라는 확신감을 갖기가 어려워져요. 알아차리는 것이 어려워지면 당연히 적절히 표현하기가 어렵지요. 그러면 타인과의 관계에서 상호 존중의 관계을 맺기가 어려워지기도해요. 앞으로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존중하고, 표현해보는 것을 연습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마카님께서 이전과는 다르게 여자친구분에게 의견을 표현하실 때 존중하는 반응을 해주는지, 서로 타협하고 합의점을 찾아 갈수 있는 건강한 관계를 만들어갈수 있을지, 아니면 마카님을 비난하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만 관계를 유지하려고 하시는지 잘 살펴볼 필요가 있어 보여요. 더불어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히 조작해 그 사람이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게 만들어, 타인을 통제할 수 있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현재 자신이 가스라이팅을 당하는지 의심스럽다면 아래의 항목을 참고해서 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1. 왠지 몰라도 결국 항상 상대방 방식대로 일이 진행된다. 2. 상대방에게 "너는 너무 예민해, 이게 네가 무시당하는 이유야", "비난받아도 참아야지, 너 혼자 상상한 것 아니야?" 등 일방적으로 탓하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3. 상대방의 행동에 대해 주변 사람들에게 자주 변명한다. 4. 상대방을 만나기 전 잘못한 일이 없는지 점검하게 된다. 5. 상대방이 윽박지를까봐 거짓말을 하게 된다. 6. 상대방을 알기 전보다 자신감이 없어지고, 삶을 즐기지 못하게 됐다. 위의 6가지 항목은 한국데이트폭력연구소에서 제시한 가스라이팅의 대표적인 특징이며, 이중 한가지라도 해당이 된다면 가스라이팅을 당하고 있지 않은지 점검해보아야 한다고 해요.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도 추천드리고 싶어요. 상담을 통해 마카님 자신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고, 건강한 관계를 만들어가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고민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응원합니다!
horanglee
일 년 전
이별하세요. 신뢰와 믿음이 없는 연애는 독입니다.
horanglee
일 년 전
여자친구 분이 친구분보다 믿음직스럽지가 못한데 어떻게 더 이어가겠어요. 더 상처받기 전에 헤어지세요.
pinkshoess
일 년 전
가스 라이팅까지는 아닌거같고 연인끼리 갈등이 있을때 애인분이 좀 감정적이고 미성숙한..?? 느낌이신것 같은데 상대랑 대화소통을 자주 해보세요. 님이 사귀면서 받아주기 힘든점 , 생각이 많아지는 이유들 솔직하게 상대방한테 얘기하고 서로 조율하시면 될것같아요. 그리고 연애하면서 힘들때 제3자 말만 듣고 내연애를 판단하지 않으셨음 좋겠어요. 내가 만나고있는 사람이랑 둘이서 판단해서 고칠거고치고 서로 보완하시는게 베스트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이렇게 고쳐보자 했는데 무시하고 고칠생각이 없어보이면 그때는 헤어지는거구요
nonsense12
일 년 전
여친이 여자가 봐도 피곤한 스타일이네요 서로 안 맞는거 같은데 그만 놓으심이 ᆢ
kimmung
일 년 전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그 사람 아니면 날 사랑해줄 사람이 없을 것 같고 그러다가 헤어져도 다시 그 사람한테 돌아가고 그런다고 해요. 지금은 그 사람이 너무 좋고 할 수 있겠지만 그럴수록 마음은 더 힘들어지고 자존감도 떨어질거에요. 저도 그런 사람을 만나봤는데 한때는 헤어져도 그 사람한테 돌아가기는 했지만 돌아보고 나서는 너무 나한테 미안하고 후회했어요 . 잘생각하고 결정 하시길 바래요.
lemonday
일 년 전
그냥 지나치게 직구를 잘 날리는 성격같아요. 약간 자기가 갑의 위치에 서는 연애를 하는 성향이라 스트레스받는 일이 많을것같네요.
houn01
7달 전
언어를 이해를 잘 못 하신 듯 합니다. 말할 때 어감을 잘 살펴보시는 걸 추천해요. 한국말이 아 라는 단어 하나만 봐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아!!! (대박) 감탄사 아~~ (그렇구나) 이해하는 언어 아~~(공감) 공감할 때 , 때에따라 쓰는 언어인데! 그걸 잘 알아차리시지 못하신 듯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