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ADHD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ADHD|상담|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성인 ADHD
커피콩_레벨_아이콘yeon25
·3년 전
인터넷에 떠 도는 성인 adhd 자가 진단을 해보니 공신력은 떨어지지만 제가 해당하는 사항이 많아서 여쭤봅니다. 여태까지 사는데 지장은 없었지만 가끔 내가 왜이렇게 했지 하는 행동들을 하기는 했었습니다. 성인adhd는 꼭 치료를 해야하나요? 치료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약물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다면 상태가 호전되는지도 궁금합니다. 또, 약물을 평생 복용해야하는건지도 궁금합니다.
어지러움혼란스러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8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ADHD는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ADHD
#성인adhd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성인 ADHD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 보신 후, 증상들이 나와 일치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으셔서 ADHD를 의심하고 계시는군요. 일상에서 큰 문제를 경험하지는 않으셨지만, 가끔 내가 왜 이런 행동을 했지, 하는 때가 있으셔서 더 ADHD의 가능성을 고려해 보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흔히 '집중력 저하'나 다소 '충동적인 행동'들을 ADHD의 증상으로 인식합니다. 그러나 집중력 저하나, 충동성, 안절부절 못함 등은 다른 정신적인 문제에서 동반되는 증상이기 때문에 이러한 측면만을 보고 ADHD라고 생각하는 것은 다소 섣부른 판단이 될 수 있습니다. ADHD는 진단 기준 안에 '12세 이전에 증상이 나타나야 한다'라는 기준이 있는, 발달과 관련된 질환입니다. 성인 ADHD라고 하더라도, 어릴 때는 미처 모르고 지나갔던 증상들이 계속 유지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성인이 갑자기 ADHD와 관련된 증상을 보이는 경우에는 ADHD라기보다는 다른 심리적 문제라고 보는 것이 더 적절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마카 님께서 실질적으로 일상에서 큰 문제를 경험하지 않으셨었다는 점을 볼 때, ADHD 증상을 성장과정에서 경험하셨을 것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아요.
💡 대처 방향 제시
ADHD로 진단을 받게 되는 경우, 대부분 약물치료를 진행합니다. 특히 성인인 경우에는 대부분 충동성의 문제보다는 부주의함의 문제가 크기 때문에, 약물로 큰 효과를 보시는 경우가 많아요. 일반적으로 ADHD로 진단을 받은 사람들의 약 80%가 약물 치료에서 호전을 보인다고 이야기 합니다. 약물 치료와 더불어, 부주의함, 충동성 등으로 대인 관계나 업무 상황에서 갈등을 많이 빚고, 이로 인해 우울이나 불안/자존감 저하 등을 경험하시는 경우 이와 관련된 심리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ADHD로 인한 부주의 자체는 뇌의 어려움이기 때문에 약물의 도움을 받고, ADHD에서 파생된 심리적 어려움은 또 따로 다루는 것이지요. 사회적인 기술이 부족한 경우도 있어, 이에 대한 행동치료나 인지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일반적으로 ADHD를 진단받았을 때의 경우이고, 이러한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전문의의 진단이 필수로 요구됩니다. 전문의와의 면담, 여러 가지 검사들을 통해 정확하게 진단받고,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가장 빠르고 효율적인 치료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마카 님께서는 적어주신 사연으로만 보았을 때는 성인 ADHD로 생각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상 생활에서 심한 부주의함이나 사회기술 부족 등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으시고, 스스로 ADHD는 아닌지에 대한 불안이 있으시다면 정신의학과에서 검사와 진단을 받아보시는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ADHD가 맞다면,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진행하시면 되고, 아니라면 마카 님을 걱정하게 만들었던 여러 증상들에 대해 다른 원인을 찾으며 그것들을 다루어 볼 수 있겠지요.
마카 님께서 구체적으로 적어주시지는 않았지만, ADHD 자가진단을 해 보신 데에, 그리고 무언가 마음에 걸리시는 것에는 이유가 있으셨을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그러한 이유에 대해서 심리상담이나 코칭을 통해 다루어 보시는 것도, 마카 님께서 가지고 계시는 불안을 좀더 조절해 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yeon25 (글쓴이)
· 3년 전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cce
· 3년 전
그거 먹으면 진짜 새 세상이라던데
커피콩_레벨_아이콘
acce
· 3년 전
그거 먹으면 진짜 새 세상이라던데
커피콩_레벨_아이콘
yeon25 (글쓴이)
· 3년 전
@!d5121673c20f1bd12cb 감사해요. 제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답으로 달아주셨어요..약물로 호전되었으면 좋겠네요 ㅠㅠ
커피콩_레벨_아이콘
yeon25 (글쓴이)
· 3년 전
@acce 아 그래요??? 호전이 잘 되나봐요. 맞는 약물 찾고 나아졌음 좋겠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유리인형
· 일 년 전
ADHD 유리인형입니다. 저는 약물치료를 받으면서 집중력이 좋아지게 되지만 아직까지 저는 혼란스런 일을 이겨내지 못해서 그 부분 만 해결 되지가 않습니다. 다만…
커피콩_레벨_아이콘
유리인형
· 일 년 전
저는 제 자신을 바쁘게 만들어서 좋아하는 것들을 하면서 기분을 풀고는 했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유리인형
· 일 년 전
부디 힘내시고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