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을 받고 싶은데 언제 가야할까요?(꼭 조언부탁드려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일 년 전
심리상담을 받고 싶은데 언제 가야할까요?(꼭 조언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심리상담소에서 상담을 받고 싶어서 찾아보고 있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언제 상담을 시작해야하는지 고민이 되어 씁니다. 정말 모르겠어요…. 잘 아시는 분은 꼭 조언 부탁드립니다…. 저는 감정기복이 심해서 어느날은 세상 가장 우울하고 슬픈사람이 되고 어느날은 마음이 괜찮아져서 아무렇지 않게 생활합니다. 이 갭이 너무 커서, 우울한 날에는 저 스스로 감정을 컨트롤 하지 못할 정도로 너무 심각한 자괴감에 방에서 나오지 않고 울기만 하고 자다 깨다를 반복합니다. 그리고 우울한 이유에 대해 후회하고 회사에서도 업무에 지장을 느낄 정도로 힘이 듭니다. 이 우울은 제가 도저히 감당할 수 없다고 느낄 정도로 벅차서 두려울때가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렇지 않은 날에는 그때 겪었던 우울은 다 거짓말 같고 말끔히 해소된 것같은 기분이 듭니다. 그리고 세상에서 뭐든지 다 잘할수 있을것만 같은 자신감에 찼다가도, 다시 슬프고 우울한 파도가 언제 올지 모른다는 생각에 불안해집니다. 그래서 한없이 우울할때는 상담소가서 누구에게라도 털어놓고 싶어지다가도, 기분이 괜찮아지면 우울할 때의 기억과 감정이 잘 생각 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상담사분에게도 제 감정을 명확히 표현하지 못할거같아 상담을 미뤄왔습니다. 최근의 사례로 보면, 요근래 너무 힘든 일이 있어서 며칠동안 밥도 잘 못먹고 방에 틀어박혀 울기만 했습니다. 그러다 며칠동안 부모님과 이야기도 하면서 스스로를 합리화 하고 나니까 기분이 꽤 괜찮아지더라구요. 그래서 지금도 마음이 불안하지만 그렇게 죽을거같은 고통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게 여러번 반복되다 보니까, 언젠가는 저런 고통이 또 찾아올것을 압니다. 그래서 상담소에 가보고 싶은데, 현재 기분은 우울하기는 하나 고통스러울 정도로 우울하지는 않으니 고통이 그렇게 심각하게 다가오지 않고, 상담사 분에게 잘 설명을 못할거같습니다. 이런 상태인데도 상담소에 가야 할까요? 현재 기분으로는 심한 우울감은 아니라고 나올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의미가 없을거 같아서 조심스럽습니다…. 저도 돈을 벌긴하나… 상담료가 적은 금액은 아니어서요…. 가능한 빨리 가보려고 하는데.. 이런 상태에서 가도 의미가 있을까요?
조울호흡곤란우울혼란스러워불안신체증상스트레스받아
전문답변 추천 5개, 공감 21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심리상담소에서 상담을 받고 싶어서 찾아보고 있는 사람입니다.
#스트레스받아 #혼란스러워 #호흡곤란 #신체증상 #조울 #우울 #불안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의 마음 상태를 공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글이 마카님에게 적절한 답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카님은 우울한 상태가 되면 깊은 우울에 다다르고 슬픔에 빠지는 것 같습니다. 그런 날엔 자괴감에 빠지기도 하고 스스로를 컨트롤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반대로 기분이 좋아지면 언제 우울한 일이 있었는지 모를 정도로 맑은 마음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스스로 자신의 감정 상태를 설명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에서는 마카님의 심리 상태를 잘 표현해 주셨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이 어떤 상황에서 감정의 변화가 일어나는 지는 이 글을 통해서는 알 수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마카님의 감정 상태는 조울을 오가는 것으로 보입니다. 우울한 상태와 기분 좋은 상태의 폭이 크게 느껴지는 것으로도 그렇고 상태에 따른 사고도 많이 달라지는 것으로 보아 보입니다. 조울 상태가 일어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성장하면서 안정된 삶보다는 불안한 상황을 겪은 경험이 마카님에는 힘들게 느껴지고 그 상태를 극복하기 위한 자기 방어를 만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린 시절의 방어는 그때 당시에는 적절한 방어였는지는 몰라도, 성인이 되어서는 성인 사회에는 적절한 방어가 아니어서 감정 상태가 혼란을 겪다 보니 일어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조울을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우울을 감당하기는 조금 어렵고 해서, 기분이 좋을 때, 너무 감정을 올리지 않고 적절한 수준으로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의식적으로 "나는 기분이 편안하다" 정도로 자신에게 말하는 것입니다. 감정이라는 것은 균형을 맞추어가며 생존합니다. 그래서 너무 올라가면 내려가는 폭도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우울한 상태를 끌어올리기 어렵기 때문에 좋은 감정을 조금 내리는 방법입니다. 심리상담사는 마카님의 조울 상태를 점검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발현된 시기와 원인을 찾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우울 상태가 견디기 힘들다면, 약물을 추천하기도 할 것입니다.
심리상담을 통해서 감정을 조절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절한 약물도 필요하다면 병행하는 것도 도움이 되구요. 사회생활을 유지하고 사회원으로서의 생활을 정신 건강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사회 활동과 심리상담, 필요하다면 약물을 통해서 심리 건강을 회복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마카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비공개 (글쓴이)
일 년 전
@!8eb9e05cc054d45fa8a 감사합니다. 마음먹었을 때 가는게 맞나보네요..
hopeimwell
일 년 전
이런 상태면 심리상담센터를 가야할까요? 아님 정신과를 가는게 맞나요??
snbl
일 년 전
금액이 부담되면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검색해보시고 심리상담 지원해주는 곳 먼저 가서 상담 받아보셔요 제 생각엔 정신적인 문제를 인지했을때 되도록 빨리 가시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