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 환기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마인드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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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기억 환기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요즘들어 과거 창피했던 기억들(이불킥 할 내용)이 자주 떠올라서 순간적으로 괴로워요.. 그 기억들이 빠르게 사라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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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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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년 전
과거 창피했던 기억들(이불킥 할 내용)이 자주 떠올라서 순간적으로 괴로워요.
#괴로워 #스트레스받아 #스트레스
안녕하세요. 마인드 카페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도 사연을 올려주신 님에게 조금이나마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님은 전에 자신이 창피하다고 생각하는 일들이 자주 떠올라서 순간적으로 괴로워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침투하는 사고가 님에게 일어나면 힘들고 괴로워지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신이 생각하고 싶지 않은 창피한 기억은 자신을 힘들고 괴롭게 합니다. 내가 기억하기 힘들어서 회피도 하고 억압한 기억들이 생각이 드는 것은 참기 어렵고 견디기가 어렵습니다. 그런데 그런 기억들이 떠오르면 당시에 느꼈던 감정도 같이 떠오르고 떠오른 감정들은 자신이 사용했던 방어기능을 무력화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간은 스스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과거의 기억을 억압하거나 회피해서 자신이 느꼈던 감정에서 자유로워지고 싶어합니다. 그래야 삶을 살아간다고 자신이 느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이런 방어 기능이 필요하기도 하고, 적절할 때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방어가 감당하기 힘든 상황에서 방어가 자신을 보호하기 보다는 자신을 더 힘들게 하고, 불안하게도 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자신을 방어해서 원하지 않은 감정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렇지만 방어가 실패한다면 이런 방법을 취소해야 합니다. 이 방법을 취소하는 것은 생각이 자주 떠오르는 것은 감정을 수용하는 것입니다. 회피나 억압을 놓은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이 창피하다고 느끼는 일이 떠오르면서 느끼는 감정을 수용하는 것입니다. 창피하지만 자신이 맞서지 않으면 더 강력해져서 자신을 힘들게 합니다. 자신의 감정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느낀 감정을 보듬어주고 자신을 위로하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과거의 자신을 수용하는 것입니다. 자신을 싫어하거나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하고 위로해 주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면 순간적으로 힘들겠지만, 조금씩 감정이 약해지고, 감정이 약해지면 생각도 조금씩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님의 어렵고 힘든 심리상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감정을 받아들이는 연습이 도움이 되고, 자신을 사랑하는 힘을 갖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님께서 님을 수용하는 과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