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마음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좋은 마음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
커피콩_레벨_아이콘RollingMango
·3년 전
정말 마음은 그게 아닌데 왜 표현이 안될까요. 괜한 말만 하게되고 상처를 주게돼요. 좋아하는 마음을 전달하지못하고 괜히 틱틱되고 화제를 바꾸고... 그냥 좋아한다 사랑한다는 말이 너무 부족한 것만 같고, 마음을 표현하지 못해요.... 내가 잘나야 나를 좋아해줄 것만 같아서 일 열심히하는 척 바쁜 척하곤 했어요. 정작 그 사람한텐 그게 중요한게 아니었을건데 왜이리 맥락도 못잡고 겉도는건지.
속상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오나래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내 마음대로 안되는 내 마음
#속상해
#답답해
#좋아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오나래입니다
📖 사연 요약
좋아하는 사람이 있지만 마음처럼 솔직하고 쉽게 표현하지 못하고 바쁜척 하거나 다른 주제로 말을 자꾸 돌리는 자신이 속상하게 느껴지시는 군요. 일부러 중요한 감정의 맥락을 잡지 않고, 화제를 바꾸는 등 감정표현을 최대한 분산시키려 하는 자신의 모습이 많이 불편하게 느껴지시는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상대가 원하는 건 마카님의 마음에 대한 표현인데, 정말로 좋아하는 마음 이면에 마카님이겐 더 중요한 부분이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내 있는 그대로의 감정을 표현하기 보다는 내가 '~ 해야만' 나를 좋아해주겠지 라는 나 자신에 대한 더 잘난 조건이 필요하고, 나의 감정보단 나를 좋아해주는 상대방의 감정이 더 중요한 것으로 보이네요.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마음을 주고 표현하기 두려운 경우는 혹시나 내가 버림받지 않을까 라고 하는 생각에서 나오곤 해요. 마카님의 글로 마음을 제가 모두 짐작할 순 없겠지만 이러한 생각으로 인해 내가 더 잘난 사람이 되어야지 그러면 내가 버림받지 않고 더 사랑받을 수 있겠지 라는 가정이 생기며 ,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표현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내 안에 세워진 사랑받는 사람에 대한 조건이 무엇이 있었는지 고민해보셨으면 해요 그리고 타인의 감정보단 관계에서 내 감정이 주체가 되어 보는것도 중요해요 다른 사람이 나를 100만큼 좋아하니까 나는 99만큼만 좋아해야지 가 아니라 나는 충분히 사랑을 주고 다시 받을 수 있는 존재라는걸 아셨으면 해요.
마카님의 마음에는 나 스스로 혹은 타인의 말에 의해서 만들어진 내가 사랑받을 수 있는 조건들이 있을 수도 있어요 그걸 하나하나씩 꺼내어보고 정말 그 조건들이 사실인지, 거짓인지 함께 고민해본다면 지금보다는 좀 더 성숙한 사랑을 할 수 있는 마카님이 될 수 있을거라 믿어 의심치 않아요 ^^ 마카님의 이미 자신의 문제를 정확히 알고 있기에 문제해결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시간이 될 땐 언제든 마인드카페 문을 두드려주세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mmuu44
· 3년 전
사람은...사랑은....말안하면몰라요..바보..
커피콩_레벨_아이콘
GREATSAGE
· 3년 전
너무 좋아해서인거임. 그냥 자연스러운거임. 하지만. 아직 미성숙한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