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성 있게 사과하는 방법, 친구가 사과를 받아주질 않아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진정성 있게 사과하는 방법, 친구가 사과를 받아주질 않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literate03
·3년 전
제가 매일 전화하고 연락하는 친한 친구가 있었는데 그 친구가 저한테 전부터 돈을 빌렸거든요. 근데 그 돈을 빌린게 짧게 짧게 빈번히 빌린거라 전에 한번 돈 합산하고 친구한테 알려줬다가 어제 한번 더 돈을 계산해보면서 제가 그 친구한테 10000원을 더 빌려준거같아서 "돈 10000원이 더 늘어났다." 했는데 알고보니 그 돈은 빌려준게 아니었던 거에요... (제가 기억을 잘 못해서 벌어진 일인거죠...) 친구 입장에서는 아주 황당하고 어이가 없어서 저한테 화를 내더라고요. "그렇게 돈을 더 받고 싶었냐"면서 저도 뭐라고 할 말이 없어서 반복적으로 전화와 카톡으로 몇번사과를 했는데 친구가 "나는 할말이 이제 없는데, 사과를 받아줘야 하는거야? 난 안받아줄테니까 그냥 너 만족으로 사과한거로 끝내." 라고 말 하고 전화를 끊었어요... 평소에 같이 게임을 했는데 게임에서 친구도 다 끊어버린거를 보고 더 사과를 못 하겠더라고요. 친구 입장에서는 신뢰가 깨졌고 믿음이 사라진거겠죠... 하지만 저는 그 친구와 계속 잘 지내고 싶어요. 그 친구는 사과는 빨리해야 한다고 전에 저한테 말한 적이있었는데 오늘 다시 전화로 사과를 해볼까요? 아니면 카톡으로 장문으로 하나 보내볼까요? 뭐라고 말하면서 사과를 해야 할까요? 무슨 말을 하면 친구의 화가 풀릴까요? 어제 저녁 쯤 있었던 일인데, 시간을 조금만 더 갖고 사과를 할까요?
우울해무기력해힘들다슬퍼의욕없음불면우울속상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1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ighhill
· 3년 전
전화와 카톡으로 몇번 사과를 했다고 하셨는데, 친구 마음이 안 풀렸어도 쓰니님은 이미 사과를 하셨으니 그걸로 된 것이라고 생각해요. 어제 저녁쯤 있었던 일이라고 하셨으니 오늘 다시 연락해서 “어젠 정말 미안했어. 내 실수로 만 원을 더 빌려갔다고 이야기했는데 내 착각이었고 고의는 절대 아니었어.”라고 간단하게 이야기하시고 쓰니님께선 내 역할은 다 했다~ 생각하시고 친구분 일은 잊어버리시길!! 쓰니님이 크게 잘못한 것 같지도 않고, 만약 큰 잘못을 했다고 해도 상대방이 받아주지 않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이니까요. 또 쓰니님은 그것과 별개로 좋은 하루를 보내셔야 하니까요! ☺️ 친구분 걱정으로 쓰니님 본인을 혹사시키지 않으셨음 해요,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고, 별개로 돈은 꼭 갚아달라고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