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능력에 비해 욕심이 너무 많아요 완벽하게 살고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바람]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2년 전
제 능력에 비해 욕심이 너무 많아요 완벽하게 살고 싶은데 현실은 시궁창이라 사는게 사는 것 같지가 않아요 현실에 만족할 수가 없어요 꼭 제가 원하는 모습이 되고만 싶어요 그게 닿을 수 없이 높이에 있는데도 현실적으로 어려운데도 포기가 안돼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닿기 위한 한걸음 떼기
#이상과현실
#연결점찾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이렇게 글을 통해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어떤 목표를 꿈꾸고 계시는데 지금의 나는 그것에 비해 너무 작게만 여겨져 울적한 마음이신 것 같아요. 그 목표가 욕심 같이 여겨지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이루고 싶은 마음도 크고 그 둘 사이에서 갈등 중이시구나로 이해되었어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이 원하시는 모습이 어떤 모습인지 구체적인 부분은 글을 통해 알 수 없지만 아마도 그 때문에 더 지금의 현실이 불편하고 부족하게 여겨지시는 건 아닐까 싶어요. ‘완벽, 닿을 수 없는 높이’라는 표현에서 그 모습이 정말 저 높은 꼭대기에 걸려 있고 그걸 잡으려 애쓰는 마카님의 모습이 그려지는 듯하네요. 어려움을 알지만 그래도 포기가 안 되신다는건 그만큼 마카님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일텐데요. 자칫 그 목표에만 집중되면서 지금의 현실에서 누려질 수 있는 부분들이 놓쳐지고 있는 건 아닌지 그렇기에 지금이 더 불편하게만 여겨지시는 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 대처 방향 제시
소중한 목표에 대해 마카님이 욕심이라 여겨지시는 건 어떤 이유에서일까요? 마카님이 처한 지금 현실은 어떤 모습인지, 마음이 가시는 만큼 또 에너지도 쓰실 듯한데 거기에는 어떤 노력들이 담겨져 있을지 궁금합니다. 목표는 그 자체가 주는 희망적인 모습도 있지만 그것이 지금의 내 상태와 연결점이 찾아지지 않는다면 그 뒤에 바로 좌절감이 따라붙게 되는 것 같아요. 그리고 이전에 마카님이 뭔가 내 의지로 성공해본 경험이 적었다면 뭔가 시도하는 것이 더 막막하고 부담스러워질 수 있고 그럼 더 목표가 멀게만 느껴지실 수도 있을 듯해요. 이미 어느 정도 시도를 해보았는데 이루기 어려운 것만임을 확인하신 건지 아직 시작전이신지는 알 수 없으나 시도해보고 안 되었다면 그럼 내가 해보지 않은 다른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그 목표에 관심있는 이들의 성공 경험을 물어보시는 것도 한 방법일 듯 싶어요. 또 미리 걱정되는 부분이 있다면 그 걱정에 집중하며 에너지를 쓰는 것보다 그 목표를 위해 오늘 내가 무얼하면 아주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지를 떠올려 보셨으면 합니다. 고사성어 중에 ‘우공이산’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남이 보기엔 어려워보이는 일이라도 꾸준히 밀고 나가면, 뭔가 조금씩 해나간다면 시간이 걸려서 그렇지 언젠가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는 뜻이랍니다. 지금의 마카님의 고민에 확신이 들지 않을 때 지표로 삼아보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 적어보았습니다.
참고가 되시길 바라며 마카님의 고민에 이야기 나눔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의 전문상담도 찾아주세요. 제가 마카님의 구체적인 상황을 모르는 상태에서 작성하는 글인지라 부족한 점도 있을 거라 생각되지만, 막막한 상황을 혼자 견뎌야하는 것이 부담스럽고 답답한 마음이실 것 같다 싶었어요. 그 마음에 조금이라도 방향이 되셨음 하는 바람을 담아 보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andylover
· 2년 전
저두 그랬는데 그래도 그냥 포기하지 않고 사는 것만으로도 대단한거예요. 세상에 잘난 사람 너무 많고 이제 비교가 너무 쉽죠 인터넷발달때문에 더 그런듯... 님을 모르지만 저는 님이 본인의 감정에 대해 더 귀 기울이셨으면 좋겠어요 그게 시간낭비가 아니에요 그리고 그 감정들과 생각을 수용해보세요.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어요 다 불완전해요 사회는 돈으로 외모로 능력으로 급을 매기는거 같고 나는 찌끄레기 노력도 안하는 멍청이 같고 타고난 것도 구리고 환경도 별로고 그런식으로 스스로 느끼곤 하는데 그래도 저는 저랑살아야 하니까요 내가 나를 사랑해야 그 다음이있어요 비교는 어제의 나 과거의 나랑만 하세요. 나약한 자신도 열등감 느끼는 자신도 받아들이세요 그래야 비로소 자신의 장점도 보이고 .. 발전할 길이 보인다고 생각해요 구구절절말했지만 잘안될때도 있어요. 근데 그래도 자기자신 미워하지마세요 그냥 본인 다독이면서 일단 사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