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모습에서 내모습을봅니다 잘나고 싶었는데 현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공허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2021925ju12
·3년 전
아이들 모습에서 내모습을봅니다 잘나고 싶었는데 현실은그렇지못합니다 아이들은나를채워주는 무엇이아닙니다 나는 지금무력감에빠져 있습니다 아이들의원망에대답할말이없습니다 나는뭘하며산걸까요 아들은뭔가에화가났는지 귀찮은지문을잠그고대면하지않는것으로도피하는건지어떤건지 나는알수없습니다 그러면 내명치끝에는 무거운추가매달린것처럼묵직합니다 이럴때나는어떻해야할지모르겠습니다
걱정돼평온해불안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주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삶을 탐색할 시간이신지도 모르겠습니다.
#자녀양육
#자아찾기
#우울
#가족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트카페 연구소 상담사 조주성입니다.
📖 사연 요약
자녀를 키우다가 갈등이 생기셨나봅니다. 아이들이 원망을 쏟아놓을 때 내가 무엇인가 잘못한 것인지, 그런 마음은 아니었는데, 고민이 드시는 순간에 놓여계시군요. 가슴에 경험되는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는 묵직한 기분까지. 참담한 마음이 제게도 전해집니다.
🔎 원인 분석
마카님, 사실 아이들이 원망할 때 생각하는 부모님은 그것만으로도 훌륭한 것입니다. 마카님의 글을 읽으며 내가 잘나고 싶었던 마음때문에게 아이에게 원하지 않는 것을 시키신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보시는 마음이신 것으로 느껴졌습니다. 네, 어쩌면 그러셨을수도 있어요. 그런데요 마카님, 그건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것입니다. 어린시절부터 느껴왔던 원가족에서의 가족감정을 자신의 자녀와의 사이에서 경험하는 것. 나 자신이 경험하는 단점들을 분신인 아이에게서도 발견하여서 없애보려고하다가 결국 그 노력이 동일한 단점을 만들어 주는 것 등은 마음을 가진 우리 인간이 초인이 아닌 어쩔 수 없는 인간임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합니다. 자신의 마음 속 너무 채워지지 않았던 아쉬움들은, 아이들이 그런 것을 느끼지 않았으면 좋겠다보니, 자기도 모르게 아이에게 투영하면서 은연중에 자신이 기대하는 모습을 요구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랬더라도 괜찮습니다. 아닐수도 있고요.
💡 대처 방향 제시
자녀들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님도 상처받는다는 것을요. 그리고 상처입히기 시작하는 자녀들은 보통 독립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아이와의 관계에서 이러한 상황이 되시니, 공허감이 느껴지실까요? 그럴 때 명치에서 느껴지시는 묵직한 추는 아마도 우울감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 상황이 얼마나 힘드셨을까요? 하지만 마카님, 어쩌면 이 우울감은 오히려 붙잡지 않는 것이 처리방법이지 싶습니다. 이런 말씀 드리는 이유는 어쩌면 지금이 아이들을 마음으로 떠나 자신의 길을 찾아나설 순간이 찾아오신 것인지도 모른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여지껏 아이들에게 해주신 것, 전해지지 않은 진심을 생각하시게 되시면, 이 무거운 추는 점점 더 무거워질 가능성이 더 큽니다. 이러한 공허감은 자신의 요구에 집중하지 못하고 아이들에게 마음을 쏟아온 크기만큼 더 크게 느끼는 법입니다. 그보다는, 그냥 그런 관계나 생각 자체에서 벗어나 보시는 것이 오히려 도움되시는 방향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을 놓으실 수야 없으시겠지만, 아이들에게서 기쁨을 느끼시기보다, 자신이 삶에서 정말 원하던 것을 있게 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이실 수 있습니다. 그것은 좋은 친구 관계, 좋은 배움, 좋은 여가 활동, 좋은 봉사 등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잘나고 싶으셨다고요? 마카님에게는 잘난 사람이란 어떤 사람일까요? 자기 자신을 조금이라도 그런 모습에 가깝게 해 주는 것은 어떤 활동일까요? 그 중에서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러한 행동을 찾아보시고 실천해 보신다면 틀림없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려주시면서 상담/코칭을 받으신다면 더 많은 도움 받으실 수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마음에 응어리진 무거운 추가 풀리고 자신의 삶을 향해 힘차게 날아가시는 마카님 되시기를 응원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