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고민이 있어가지고 여기에 올려요. 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진로]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안녕하세요. 고민이 있어가지고 여기에 올려요. 저는 이제 20대 후반이데 뒤늦게 그림을 그리고 싶어져 가지고 고민입니다. 늦은 나이에 취업을 해야하는데 취업도 되질 않***도 않아서 우울했던 삶에 그림을 그리며 한줄기 희망을 가진거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 그림을 엄청 잘 그리는것도 아니고 그래가지고 이렇게 하는게 맞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결론은 그림을 계속 그려도 되는지 아님 정신차리고 취업에 계속 도전해야하는지 물어보고 싶어서 여기다가 적습니다.
걱정돼스트레스받아불안해힘들다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7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주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마음이 길을 찾아가고 있네요
#우울
#진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심리연구소 상담사 조주성입니다.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우울했던 삶에 그림이 참 큰 위안이 되셨는데, 이 길로 가도 되는지 고민이 되시는 중이시군요? 취업에 대한 본인과 사회의 압박을 받는 시기에 새로운 진로를 꿈꾸다보니, 고민이 되시겠습니다.
🔎 원인 분석
짧은 글에서 상황을 다 알 수는 없습니다만, 우울했던 삶에서 그림만이 의미가 되시나봅니다. 우울하던 마음에 한 줄기 희망이라는 표현이 와 닿네요. 누구나 우울한 마음이 풀리는 것 같은 자기만의 활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게 자신에게 맞는 마음을 표현하는 경험이지요. 이러한 경험은 심리적으로 참 중요한 경험입니다. 그간 표현되지 못했던 억압된 감정들은 그것 자체가 우울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것이 표현되어져 나오면 경험되는 카타르시스는 심리치료적인 것이지요. 그렇기에 이 그림이 더 좋게 느껴지시는 것일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중에 미술치료와 같은 경험들을 떠올려볼 수 있겠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혹시나 괜찮으시다면 취업준비로 돌아가시기 전에 몇 달이라도 정말 실컷 그림을 그리시는 시간을 가지실 수 있으실까요? 표현하시고 싶으신 감정을 느껴보시면서 한동안 마음껏 표현하는 시간을 가져보시면, 그래서 이제는 됐다 싶을 정도로 충분한 표현을 경험하시고 나면, 오히려 마음이 길을 알아서 찾아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 됐다던지, 더 전문가가 되고싶다던지 하는 길을 말이지요. 만일 진로가 걱정되신다면, 기한을 정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마음껏 그림을 그려보면서 자신의 가능성을 확인해 볼 시간을요. 1달, 3개월, 6개월 등 결정되는 대로 결정하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그 기간동안은 직업을 위해서보다는 자신의 마음을 마음껏 표현해 보시는 것에 의의를 두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서 자신의 마음이 어떤 말을 해주는지, 또 긍정적으로 작품을 봐주는 사람들은 어떤 말을 해주는지 들어보면서 선택하시면 후회 없게 선택하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더 도움이 필요하시면 상담/코칭을 찾아보세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받으시면 틀림없이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앞날에 좋은 일들 가득하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jjuyaaa
· 3년 전
님이 지금 시간적으로 경제적으로 얼마나 여유가 있는지가 관건이겠네요 다 아시겠지만 예체능 쪽은 정말 먹고 살기 힘드니(게다가 순수예술 쪽은 더) 취미로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취미로만 하다가 잘 풀리면 원래 하던 일 관두고 전업으로 돌리시는 분들도 많아요~ 유명하신 분들도 무명 시절엔 대부분 본업이 따로 있으셨거나 최소 알바랑 병행하셨다고 하네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fnsbxjs
· 3년 전
한가지 확실한건 예체능은 재능없이도 노력으로도 발전할수있는 선이 분명히 있긴합니다. 재능은 그 선까지 얼마나 빨리 올라가냐, 였던것 같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oranglee
· 3년 전
요즘 그 오픈마켓으로 창업하시는 분들 많은데 그림 저작권만 잘 알아보시고 상업용으로 그림 그리셔서 판매도 하시면서 창작용으로 그림 그리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제가 그렇게 투잡뛰고 싶어서 알아보고 있어서 혹시 도움이 될까 싶어 댓글 달아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Ccheese
· 3년 전
저랑 비슷하시네요ㅠㅠ20대 후반으로 가고있는데 재능이 있는건 아니지만 아예 다른 체육쪽으로 새롭게 배우고있는데 졸업하면 취업은 잘 될지 제대로 할수있을지 불안하고 고민만 가득 쌓이더라구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goochm
· 3년 전
취미로 갖고 계시면서 부담안가는 정도에서 하나하나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커피콩_레벨_아이콘
ddddd31
· 3년 전
저는 미술공부만 평생한 20대후반입니다. 미술만 계속 배우고나니 "잘"그리는 그림은 작가로서 큰 영향력을 주진않습니다. 오히려 대학을졸업하고 보니 가공되지않은 개성이 묻어나는 그림들이 더 매력으로 느껴지더라구요.. 딱히 바람넣는건아니지만 평생그림만배운저도 진로고민많이해요..^^ 도움이 필요하시면 1doyun@naver.com 로 메일보내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heeyeon01
· 3년 전
헐...저도 미술의 길을 가고 싶어하는 사람이에요!..님처럼 20대고 취업도 어렵고 미대가는것도 쉽지가 않아서...수시도 놓치고 하지만 작년까지 대학 다니다가 그만둬서 아직 편입의 길은 있어요. 그래도 미대 가는게 쉽지는 않아서 일단 취업해보고 돈 벌어서 모아서 미대 가는게 나을거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