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통 잠을 못 이루고 하루종일 마음이 괴롭더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NUNMARU
·2년 전
요새 통 잠을 못 이루고 하루종일 마음이 괴롭더라구요. 자꾸 과거에 억울했고, 화나고, 창피했던 일들이 샘물 솟듯 울컥울컥 나와서 주체를 못하겠더라구요. 그러다 예전 한 회사에서 해고통지 받은 일이 떠올랐습니다. 나이는 많고 업무 능력이 부족한 탓에 사장님은 절 못마땅해 하셨고 그러다가 저보다 어리지만 선배인 직원이 제 말투에 빈정상한 나머지 상부에 저랑 일 못한다며 저를 내보내지 않으면 자신이 그만 두겠다고 했다 라고 사장님께 들었습니다. 그 기억이 너무 힘들고 제가 아무것도 아닌 쓸모 없는 사람인 듯해 너무 힘들었습니다. 그러다 오늘 문득 내가 일을 못해서 자를꺼면 진작 그걸로 자르던가 하지 왜 마치 나한테 인성적, 대인관계적으로 하자 있는 것 처럼 말해서 나한테 상처를 줬나 싶더라구요. 그 선배 직원도 그렇게 상부에 저를 나쁘게 말한 뒤 제말은 들리지 않는 다는 듯 옆에 있는 다름 직원들이 민망해 할 정도로 저를 투명인간 취급을 하는 데 사내에서 저렇게 행동하는 게 용인이 되는 거였나 싶더라구요. 이런 생각이 드니까 순간 욱해서 예전 회사에 전화해서 털어놓을까 싶었습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아닌 듯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오랫동안 기억 때문에 고통 받다가 그나마 나를 챙길 수 있는 생각을 하게 되어서 공감 받고 싶어서 여기에 글 남겨봅니다.
콤플렉스트라우마슬퍼불면실망이야자고싶다우울해혼란스러워의욕없음짜증나스트레스두통괴로워답답해부끄러워힘들다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조주성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2년 전
자신의 마음을 알아주세요.
#불면증
#우울
#트라우마
소개글
안녕핫요? 마인드카페 심리연구소 조주성 상담사입니다. 여기서 뵙게 되어 반갑네요.
📖 사연 요약
과거의 일들이 생각나시면서 눈물이 나셨군요? 그러면서 특히 힘들었던 회사의 사건들이 자세하게 떠올라 힘드신 상황이신가봅니다.
🔎 원인 분석
아마도 최근에 힘든 일이 먼저 있으셨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우리의 뇌는 힘든 감정을 경험하면 그 위헙에 대처하기 위해 과거에 유사하게 힘들었던 일들을 검색해서 떠올리게 해 줍니다. 그런데 그것이 자신의 마음에 상처(트라우마)가 됐던 것이라면, 그 떠오르는 생각에 붙들리게 되기도 합니다. 그 장면에서 감정적인 충격을 재경험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 회사에서 있었던 일을 읽으며 그것을 생각 속에서 다시 경험하며 힘들어하셨을 마카님의 마음을 생각하게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그런데요 마카님, 감정을 계속 재경험하는 것은 오히려 고통을 증가시키는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일은 이미 끝났는데도, 계속 생각이 나면서 화를 경험하고 계시는 것은 트라우마가 가져다 주는 부정적인 증상 중의 하나입니다. 마음의 우울을 다루셔야 할 수 있겠지만, 지금은 트라우마가 반복시키는 힘든 경험을 멈추는 것이 우선이라고 여겨집니다. 마음 속에 그 장면이 너무나 강하게 떠오를 때, 영화관을 떠올려 보실 수 있을까요? 나쁜 기억이 나쁜 감정을 경험시킬 때, 그것을 마치 영화의 한장면이라고 생각하고 그 안에 참가자로 겪지 마시고 관객 석에 앉아 영화관 스크린을 보고 계시다고 생각해 보시는 것이지요. 그리고 영화관에서 걸어나오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감정에 빠지지 않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어려우실 수 있지만, 반복하시면 수월해 지실 것입니다.
우울한 마음, 트라우마 등은 상담 도움이 필요하시다는 의미입니다. 꼭 저하고 하시지 않으셔도 괜찮으니, 상담을 권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자신을 챙길 수 있어서 좋았다는 말씀이 마음에 남네요. 그렇게 자신을 잘 챙겨주셔서 만족감 속에서 지내시는 마카님 되시도록 응원하겠습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피터팬증후군
· 2년 전
저도요.. 저도 대학교 졸업하고 바로 취업연계해서 들어갔는데 못한다고 들어서 실망스럽다고 제스스로 이겨내지 못하고 그만두게 되었어요.. 지금 내 모습이 초라하지만 포기하기는 싫어요 힘내봅시다ㅎ
커피콩_레벨_아이콘
eueuazaz
· 2년 전
힘내세요ㅠㅠ 얼마나 힘드실지 가늠도 할순없지만! 그일 다 잊고 새롭게 다시 시작하세요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