뭔가 이번주 내내 고민거리로 인해 계속 심적으로 힘들고 오늘도 평소라면 별일 아니지만 내 맘을 많이 힘들게 한 일을 겪고나서 누군가에게 너무 하소연이 하고싶어 주변 친한 사람들에게 전화했는데.. 네명 다 하나같이 바쁘더라.. 어쩜 하.. 나이들수록 내 맘을 다 들어내놓고 말할 수 있는 상대도 줄어들고.. 그래서 연애하고 결혼해야 하는건가..?
외롭고 서글프다.. 세상 어차피 혼자 사는거라지만 정말 혼자같다ㅠ
우울해속상해공허해외로워
0명이 전문답변 추천1명이 공감댓글 1개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개, 댓글 1개
신나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토닥토닥. 위로가 필요한 시점이네요.
#고민 #대인관계 #외로움 #서글픔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고민이 해결되지 않아 괴로운 상황에서 나의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사람이 없는 것아 외로움을 느끼고 계시네요. 옆에 누군가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 연애나 결혼을 생각하기도 하고요. 세상에 혼자 남겨진 것 같아 공허함을 느끼고 계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현재 마카님이 처한 상황은 누구나 공감할 거예요. 한 번쯤은 세상에 나 혼자 남겨진 것 같은 느낌을 받죠. 우리는 혼자 살아갈 수 없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적 존재입니다. 때문에 사람으로 인해 상처받고 사람으로 인해 치유받죠. 고민이 해결되지 않아 괴로운 상황에서 누군가에게 기대고 도움받고 싶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거절당해 상당한 공허함을 느끼고 계신 것 같습니다. 물론 각자만의 사정으로 바쁘다는 것은 이해하지만 서글픈 마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나이에 따라 대인관계도 변화해요. 10대, 20대에는 친구들과 함께하는 시간이 대부분이라 공유할 수 있는게 많았죠. 쿵하면 짝하는 것처럼 나의 마음도 잘 알아주고요. 하지만 취업을 하고 각자 살길을 찾아 떠나면, 처한 환경이 모두 달라 공유할 수 있는 부분이 극히 적어지죠. 그래서 오랜만에 만나도 새롭게 할 이야기가 제한적이고 과거 함께 하였던 시절에 대해 이야기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어쩌면 슬플 수도 있지만 누구나 살아가며 겪는 과정입니다. 달라진 관계를 인정하고 서로의 상황을 존중해주는 것이 관계를 이어가는데 도움이 되겠죠. 마카님도 이러한 변화를 겪고 계신 것 같습니다. 따라서, 관계의 변화를 인정하고 스스로를 탓하지 마세요. 마카님의 탓이 아니랍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오늘이 조금은 편안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