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항상 나만 잘해주고 조마조마해야되는거야 상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왜 항상 나만 잘해주고 조마조마해야되는거야 상대는 그런 생각 전혀안하는데
무서워화나답답해실망이야힘들다우울해짜증나속상해외로워공허해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토닥토닥. 괜찮아요.
#대인관계
#공허함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연 요약
대인관계에서 상대는 그렇지 않은데 마카님만 전전긍긍하는 것 같이 느껴저 많이 속상하신 상황이네요.
🔎 원인 분석
마카님의 글로 보았을 때, 대인관계에서 상대의 눈치를 살피며 맞춰주기 급급했던 것 같습니다. 이러한 면이 사회성이 좋고 배려심 많은 사람으로 비춰졌을 거라 생각되는데요. 상대에게만 초점맞춰진 관계가 지속되면서 마카님이 점자 지쳐갔던 것 같아요. 마카님 개인적인 측면에서는 스스로의 감정과 생각을 적절히 표출하지 못하다 보니 부정적인 감정이 내면에 켜켜이 쌓여온 듯 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대인관계 내에서 지나치게 상대에게 맞춰주는 패턴이 반복되어 온 것으로 보입니다. 관계에서 상대만 존재하고 ‘나’는 없다보니 마카님이 대인관계를 이어오는데 많이 힘드셨을거라 생각돼요. 상대는 마카님이 힘들어하는지 모르고 있을 가능성이 높고요. 때문에 마카님의 생각과 감정을 작게나마 전달하는 연습을 함으로써 관계를 좀더 편안하게 이어가보시는게 어떨까요? 처음엔 낯설고 어렵고 어색할 수 있으나, 이러한 연습이 반복되다 보면 관계에서 억울함을 느끼는 일은 없으실거예요.
이러한 과정이 혼자서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 조금 더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오늘이 조금은 편안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