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뜻 꺼내지 못하겠는 말 하나가 있어요.. 이젠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 솔직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일 년 전
선뜻 꺼내지 못하겠는 말 하나가 있어요.. 이젠 어떻게 살아가야 할 지 솔직히 감도 안 잡히고 기대나 희망이 없어져 버린 느낌이랄까요 다 말하자니 너무 길 것 같고 , 굳이 힘들게 여러 생각하며 적기에도 제가 힘들 것 같아서 .. 요점만 말하자면요 . 음.. 살기가 너무 힘들고 . 근데 다들 힘든거.. 알아요 원래 인생이란게 그럴 수 밖에 없는거고 지금이 그럴 시기라는 것도 이제는 충분히 이해돼요. 그래서 지금 제 상태가 자세히 어떤건지도 많이 힘들다는 이유로 지금처럼 지내는게 맞는건지도 조금은 후회하기도 하는데요 .. 으음 ..... 뭐를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모르겠어요. 그냥 그니까 한마디로.. 살아가기에 너무 두렵고 그렇다고 죽기에는 못한것들도 많고 요즘 뭐가 참 많은데.. 지금껏 살아오면서 쌓아온 기억 , 추억 , 실력 등등 ..이 아깝기도 하고 가족과 친구들 , 선생님들께 너무 죄송하고 미안하기도 하니까.... 또 한편으로는 죽기 전에는 꼭 한명한명에게 장문의 편지는 남기고 가야한다는 생각도 했었고 보고싶은 사람 모두 만나고 싶다는 생각도 했었어요. 그것도 아직 못했으니 아직은 안된다는 생각으로 그 생각을 접기도 했었구요.. 그리고 오늘 느꼈던 바인데 학교에서 매일같이 찾아가 뵙고 여태 고민이나 걱정 . 힘든것들도 말씀 드리던 선생님 한분과는 그저 얘기만 해도 어느정도 기분이 나아지는 느낌을 받았달까요....? 상담을 학교 내에 계시는 상담 선생님들과의 상담이나 그런것들은 왜인지 풀리지 않은 고민거리라 그런가 .. 음 .. 정리가 안되는 기분이라....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7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신이 잘 하고 있는 점을 칭찬해주고, 그것을 활용하여 한 발 짝씩 나아가 보시기를 응원합니다.^^
#불안 #무기력 #우울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읻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살아가는 것이 두렵고 막막하고 답답한 느낌이 드는 것 같습니다. 지나온 시간들과 함께 보낸 사람들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면서 이 글을 적으신 것 같습니다. 학교에서 현재 상담을 받고 계시는데 뭔가 후련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어떻게 살아갈지, 삶에 대한 희망이 없다고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할지 자신은 어떻게 살아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하신 것 같습니다. 그러나 명확한 답은 없고 미래가 막막하고, 막막하고 불확실한 미래가 불안하고, 희망을 느끼지 못할 만큼 지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무기력하고 우울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계기가 명확하게 나와 있지 않아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학생인 것 같아서 예상해 볼 수 있는 것은 학업과 진로, 자아정체감에 대한 생각으로 혼란스러운 시기를 경험하고 있을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 시기에는 발달 과정 상 미래에 대한 불활식성과 자신에 대한 불확신으로 불안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점에서 보면, 기질 상(유전적으로) 감정이 예민하고 자극에 대한 불안이 높을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사소한 자극에도 불안을 크게 느끼거나 불확실하거나 아직 오지 않은 것을 미리 걱정하는 경향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이 맞다면 부모님께서도 비슷한 기질이실 것이고, 이런 부분이 갈등의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불안하기 때문에 조급해지고 다그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점에서 보면, 주변 사람들의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가 높은데 자신의 능력이나 상황으로는 부족하다는 좌절감과 실패감이 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님이 쓰신 내용 중에서 다행인 것은 그래도 님에게 좋은 기억과 추억, 실력, 도움을 준 사람들에 관한 긍정적인 기억이 있다는 점입니다. 힘들지만 님을 살게 하고 버티게 해 준 귀한 자원일 것입니다. 그리고 힘든 사왕에서도 이런 기억을 떠올린 것을 보면 님은 내적으로 강한 사람인 것 같습니다. 많은 에너지를 품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직 발휘되지 못했다면 님이 아직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조급하게 마음 먹지 말고 하나씩 차근차근 해나가면서 성취감을 느껴보시면 좋겠습니다. 작은 것이라도 자신이 성취한 것을 귀하게 여기면서 해나가다 보면 님 안에 내재된 에너지가 발휘될 것입니다. 불안은 긍정적인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불안에 휩쓸려 아무 것도 할 수 없을 수도 있지만 불안하기 때문에 더 열심히 준비하고 노력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님에게 찰싹 달라 붙은 불안이란 녀석을 두려워하지 말고 잘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아마도 현재도 실력이 있는 학생인 것 같습니다. 더 많은 것을 해내라고 자신을 다그치지 마시고, 잘 하고 있는 점을 칭찬하고 응원하면 좋겟습니다. 다그치면 더 무기력해지겠지만 칭찬하고 격려하면 에너지가 발휘될 것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높은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면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는 점에 대해 다루고, 새로운 관점으로 자신이 이룬 것들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점,희망이 없다고 생각하는점 등을 구체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불안한 상황을 다루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