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너무나 모든걸 빨리포기해 버립니다 핑계가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우울증|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METIii
·3년 전
저는 너무나 모든걸 빨리포기해 버립니다 핑계가 있다면 시작을 하고싶지 않은 것을 강제적으로 시작 시켜서 버티질못했습니다 꽤나 오래 우울증이 있었어요 포기를 안하기위해 제가 하고싶은일 배우기시작했어요 이번엔 포기 안할수있을까요....? 또 제가 포기하는게 전부나빴을까요?
공황화나무기력해답답해트라우마속상해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슬퍼환각불안우울부끄러워혼란스러워불면공허해외로워의욕없음콤플렉스우울해어지러움두통괴로워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이번 도전을 통해 성취감을 경험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우울
#도전
#자신감
#불안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트카페 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사연 요약
시작하고 싶지 않은 것을 억지로 시작해서 빨리 포기하는 것을 반복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배우기 시작했는데 또 포기하게 될까봐 걱정이 되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한 포기에 대한 후회와 자책감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오랜 기간 우울증을 겪고 계셔서 힘드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시작하고 싶지 않은 것을 자주 억지로 시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의지가 아닌 타인의 의지나 외부의 압력으로 시작하게 된 것들을 하면서 힘들게 하다가 결국 포기하는 것 같습니다. 시작하고 싶지 않은 것을 매번 하게 되는 이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타인의 인정이나 욕구에 맞추기 위한 것일 수도 있고, 외부의 압력으로 억지로 시작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자신의 의지나 동기가 없이 반복해서 강제로 시작한 일은 지속하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자신의 의지나 동기를 기반으로 시작한 일도 어려움을 겪게 마련인데 타인의 압력이나 요구로 시작된 일은 자율성이나 주도성에도 침해를 받고, 어려움이 생길 때마다 타인을 원망하게 되고 스스로 책임지고 어려움을 그복하려는 마음이 부족하기 쉬울 것입니다. 반복적인 경험이 실패라는 생각으로 이어져 무기력과 스트레스가 되었을 것입니다. 반복적인 포기 경험이 있어서 무언가를 시작하기도 전에 포기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것 같습니다. 포기를 하는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이 있어서 시작하기도 전에 부정적인 결과를 예상하고 도전이 두려운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번에 배우기로 하신 일에서 긍정적인 경험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님이 원해서 배우는 것이므로 조금 어려워도 해보면서 작은 성취라도 경험하고 그것을 뿌듯하게 여기는 경험을 하신다면 시작에 대한 두려움이 감소할 것입니다. 반복적인 포기를 하다 보면 계속 포기하게 될까봐 도전이 두렵지만, 작은 것이라도 성공 경험이 있으면 자신도 성공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배우기로 하신 것에서 성취 경험을 해보시면 새로운 경험으로 새로운 관점을 얻게 될 것입니다. 반복적인 포기 경험이 반드시 나쁜 것은 아닙니다. 이 경험을 통해 님이 알게 된 것들이 있을 테니까요. 님이 알게 된 것들을 바탕으로 다시 게획하고 시작하는 데 참고가 될 것입니다. 포기의 원인을 살펴보고, 포기했지만 배운 것은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그것들을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타인의 인정이나 욕구에 맞추다 보면 자신의 삶을 살기 어렵습니다. 님에게 무언가를 강제로 요구하는 타인에게 맞추는 것을 멈추고 자신의 욕구와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시면 좋겠습니다. 자신의 욕구와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자신을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이 원하는 것에 에너지를 쏟을 수 있을 것입니다.
자신의 목소리와 욕구에 귀를 기울이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면 주도적인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포기한 일 안에서 자원이 될 만한 것들을 살펴보고 새로운 계획을 세우고 시작하는 데 도움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 배우기로 한 일에 대해서 나누면서 그것에 대해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예상되는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을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djwowopd
· 3년 전
그냥 그렇게 살아요 왜 굳이 질질 길게 끄는게 맞는거라고 생각하세요 고치려고도하지말고 그냥 그러고 살아요 스트레스받지마시고
커피콩_레벨_아이콘
reality1012
· 3년 전
저도 그런적이 많았던것 같아요 그런데 지금생각해보면 그때그상황에서는 그렇게 행동한것이 최선이었다는 생각이 드네요..그리고 빨리 포기했다는건,, 저같은경우에는 뭔가 성과를 보여야겠다는 스스로에 대한 압박감과 부담감때문에 끝까지 진행하지못하고 포기했던거같아요.. 저는 그래서 이젠 뭔가를 시작할때는 크게 생각을 하지않고 일단 시작하구요 진행과정이 어떻든간에 깊이생각을 하지않고 습관처럼 반복합니다 그러면 어느새 어느정도 만족스럽게 결과가 나오더라구요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저랑 비슷한 고민으로 힘들어하시는거같아서 지나가다가 글 한번 써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