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에 숨이 막혀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soir1
일 년 전
관계에 숨이 막혀요
관계가 무엇일까요 왜 혼자 살 수 없을까요 조심해야하고 내가 잘못한게 아닌것에도 사과해야하고 본심을 직설적으로 말못하고 돌려서 순환하려 하는 제가 너무 불쌍하고 조그만 말에도 상처받고 왜 저만 이래야 하나요 왜 저만 눈치를 보고 맞춰줘야 하나요 혼자 있으면 안되나요 혼자 있고 싶어요 내가 잘못한걸까 실수한걸까 숨이 막히고 심장이 조여와요 다음에는 하지 말라고 할 수 있잖아요..처음이기에 모를수도 있잖아요..
우울슬퍼불안호흡곤란스트레스받아의욕없음힘들다어지러움우울해조울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토닥토닥. 자신을 탓하지 마세요.
#대인관게 #자존감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이야기를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대인관계에서 상처를 받아 마음이 고통스러운 상황이네요. 대인관계에서 마카님만 상대를 맞춰준다는 생각에 억울한 마음도 있으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마카님의 경우, 대인관계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보다는 상대의 행동이나 말에 집중하며 민감하게 반응하시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로 인해 타인에게 눈치가 빠르고 사회성이 좋은 사람으로 보일 수 있겠으나, 관계에서 ‘나’는 없고 ‘타인’만 존재하니 마카님께서 지칠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상대만을 위한 관계가 반복되다보니 화가 나기도 하고 억울만 마음도 드는 것 같습니다. 아마 ‘나’의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털어놓았던 경험이 부족하였기 때문에 관계에서 나의 마음을 이야기하기 어렵지 않았을까 생각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나를 사랑하는 일이 쉽지만 어려운 일인 것 같습니다. 나를 사랑한다는 것은 나의 감정과 생각을 존중하여 적절히 표출하는 것에서 출발하는데요. 나의 감정을 잘 표출해내면 마음이 정화되어 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 막연하고 추상적으로 들리시지요? 대인관계에서 나의 마음을 작게라도 표현하는 연습을 해보세요. 이러한 연습이 쌓일수록 자존감이 높아지고 관계도 윤택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부정적인 감정을 모두 터트리라는 뜻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상사가 개인적인 일을 시키면 “죄송합니다. 그 부분까지는 제가 해드릴 수 없을 것 같아요”라며 나의 의사를 담백하게 전달하는 것이지요. 마카님의 마음의 소리를 잘 들어보시고, 감정을 적절히 표현해보세요. 마카님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혼자서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 조금 더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soir1 (글쓴이)
일 년 전
@!70a79ddf6d75ddf9956 너무 힘들어요..친해졌다 생각하고 노력해도 접점이 없으면 다 없어지나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