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섭받는다고느끼는순간피하고싶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고민|대인]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관섭받는다고느끼는순간피하고싶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cain1abel
·3년 전
내 행동을 좌지우지하려고하는 사람 내 생각이 잘못됐다고 지적하는사람이 불편합니다. 친절하다고 느껴지는 사람에게 고민꺼리를 숨김없이 애기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간혹 제 애기를 듣고 적극적으로 저를 도와주려고 하는사람들이 불편합니다. 그래서 피하게되고 피하게대면 상대방은 서운해하고 결국 관계가 좋지 못한 방향으로 흘러갑니다. 통제 받는다 관섭받는다고 느끼는 순간 피하는게 잘못된걸까요?
화나불안불안해스트레스감사해혼란스러워스트레스받아답답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공감을 바라는 마음
#마음돌봄
#자기돌봄
#감정표현
#공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상담사입니다.
📖 사연 요약
타인에게 마음을 열고 고민을 이야기 하지만 상대방의 직접적인 평가나 도움에 있어서는 불편감을 느끼게 되시는군요. 마치 나를 고치려고 한다거나 바꾸려고 한다는 느낌이 들어 상대방을 피하게 되시는가 봅니다.
🔎 원인 분석
어린시절부터 타인으로부터 통제를 받아왔던 경험이 있으실까요? 통제를 받아 온 경험은 나 자신의 선택권이나 의견 등을 수용받기 어려웠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요. 그렇다보니 다른 누군가가 나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을 하거나 또는 선택에 있어 제안을 한다거나 조언을 할 때 이러한 모습이 마치 나를 좌지우지 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고, 통제하려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답니다. 통제가 아니더라도 내가 이러한 타인의 반응이나 모습에 매우 예민해져있다고도 이해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통제라는 느낌 자체가 나 자신에게 있어 매우 부정적으로 느껴지기 때문이지요.
💡 대처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누군가에게 자신의 마음을 털어놓을 때 상대방이 무엇인가를 해주기보다는 단지 공감이나 이해와 같은 정서적인 반응을 원하고 계실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누군가가 나를 통제하려 한다거나 간섭하려고 할 때 불편감을 느껴 거리를 두게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반응일 수 있으나, 이 부분이 모든 관계에 있어서 좋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면 좀 더 들여다 볼 필요는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나 자신이 생각하는 통제와 간섭은 어떠한 것일까요? 그리고 언제부터 이러한 불편감을 느끼게 되셨나요? 이러한 질문을 통해 자신의 불편감의 원인들을 먼저 탐색해보는 것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통제로 인한 상처는 통제에 대해 매우 예민하게 반응하게 한답니다. 그리고 어느순간 나 또한 누군가를 통제하려고 하는 모습이 나타나게 되기도 하지요.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한 번 깊이 들여다보며 자신이 왜 이렇게 불편감을 느끼는지 탐색해봄으로써 자기이해를 높이고, 그러한 과정을 통해 대인관계에서 이 부분이 자유로워진다면 분명 편안하게 관계들을 유지해나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자신을 들여다보거나 탐색함에 있어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 또한 추천해드려요. 위와 같은 과정들을 통해 편안한 대인관계를 해나가실 수 있기를 바라며,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