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불안장애, 집이 싫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회불안장애, 집이 싫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저는 사회불안장애가 있는 사람입니다. 바깥세상을 두려워하고 사람을 만나는게 무섭습니다. 저에게 밖은 그저 나를 이상하게 바라보는 사람들과 제가 해내지 못할 많은 무언가들이 있는 곳이라고 생각이 들어요.. 제가 워낙 숫기가 없고 내성적인 사람이라 밖의 생활이 더 힘든것 같아요. 전 집 밖의 땅을 딛는 순간부터 심장이 미친듯 뛰고 로봇이 된 것 같이 느껴져요ㅠㅠ 그래서 어쩔수없이 저는 한 달 중 25일 정도는 집에 24시간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집이 너무 싫습니다.... 집에 있으니 저의 막막한 상황을 더 코앞에서 느끼는 기분인것 같아 늘 불안하고 요즘 공황장애 증세까지도 보이고 있습니다. 밖이 무서우면서 집이 싫은 저는 어떻게 생활해야 할까요?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조금씩 용기내시기를 바래요
#무서워
#스트레스
#불안
#사회공포
#사회불안
#공황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바깥 세상과 사람들이 두려워 주로 집에서 지내고 계시지만 집에 있는 시간조차 마음이 편하지 않아 고민이 많이 되신 것으로 보여집니다. 세상은 해내야할 것이 많은 무서운 곳으로 느껴지고 이런 나를 사람들은 이상하게 바라보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니 밖에 나가는 순간 가슴이 뛰고 행동도 부자연스럽게 되셨던 것 같아요. 집에 있는다고 해서 답답함이 해결되는 것도 아니니 더 불안하고 공황증세까지 겪고 계십니다.
🔎 원인 분석
자세한 내용은 알 수 없지만 기질적으로 불안도가 높을 가능성도 있고 성장 과정에서 지나치게 회피, 의존하며 대처해오셨을 수도 있습니다. 내성적이고 숫기가 없는 사람이라고 해서 유독 사회 생활이 힘들었다기 보다는 그러한 두려움을 마주하는 성공 경험이 부족했을 수도 있고요. 또 성장하면서 나도 모르게 내재화된 무언의 메시지나 압박감이 있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내 안의 두려움을 더욱 커지게 만든 것이 아닌가 추측해보았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정말로 바깥 세상에 두려움의 원인이 있다면 비교적 안전하다고 느끼는 집에 머무를 때 마음이 좀 더 편해야하겠지만 그렇지도 않은 이유는 우리 마카님의 내재화된 신념과 자동적인 사고에 보다 근본적인 이유가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막막한 상황을 코 앞에서 느끼는 기분이라고 표현하셨는데 이를 토대로 유추해볼 때, 자신에 대해 스스로 위약하게 바라보고 아직 겪지 않은 미래의 일들에 대해서는 확대해석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높은 불안과 공황 증상을 겪고 계시니 가능하면 약물 치료와 상담 치료를 병행하시기를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약물을 통해서 불안을 낮춰주면서 인지, 행동의 고찰과 수정이 함께 이뤄지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불안이나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다만 이를 어느 정도는 수용하고 다스리면서 살아갑니다. 관련한 롤모델을 탐색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조금씩 용기를 내보시기를 바래요.
위 과정은 시간과 노력, 인내심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이렇게 용기 내어 글을 올려주신 것으로도 한 걸음 시작하신 것입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purple5
· 3년 전
저도 병원 다니는 중인데, 혹시 병원 다니시나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purple5 병원은 다니지 않고 있어요.. 병원가는 것조차 무섭게 느껴지더라구요... 걱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