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들도 힘들고 지칠때마다 자살 까지 생각을 하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학업/고시
Dani210927
일 년 전
다른 사람들도 힘들고 지칠때마다 자살 까지 생각을 하나요?
지치고..힘들고...우울할때마다 다른 사람들도 다들 자살까지 생각을 하는게 정상인가요? 자살시도를 해본적은 없는데 여태 저를 돌아보면 힘들때마다 죽으면 편하겠다 생각을 하던게 습관이 된건지...요즘은 중요한 시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압박이 크고 힘들어서인지 어떠한 정신적 타격이 있을때마다 그 즉시 휴대폰을 꺼내서 자살방법.을 한시간 정도 정신없이검색하는 저를 발견해요. 그렇게 한참을 찾다가 좀 진정이 되면 다시 할일을 하죠... 다들 힘들때 그냥 그렇게 극단적인 자살 까지 생각을 하는게...정상인거죠.?
불안자고싶다스트레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8개, 댓글 7개
상담사 프로필
조주성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탈출구를 찾고 있는 마음입니다.
#자살 #우울 #트라우마 #취약성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조주성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음이 힘드실 때 마다 자살에 대한 생각이 들고, 자살방법을 검색까지 하시게 되고 있군요? 힘들면 그럴수도 있겠다 생각해 보지만, 괜찮은 것인지 궁금하기도 하신 상황이신가 봅니다. 짧은 글에서 제가 많은 것을 알 수는 없지만, 중요한 주제여서 조심스레 답장을 드려봅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정상적인 성인도 1년에 몇차례 자살에 대해 생각해 보고는 합니다. 하지만 자살방법을 구체적으로 검색해보고 다양하게 고민해 보는 것은 생각이 많이 발전되고 계시는 상황이라고 보는 것이 맞을 듯 합니다. 최근의 자살관련 이론에서는 자살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부터를 자살행동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카님의 현재 경험은 큰 우울감을 경험하고 있는 상태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나 힘들 때마다 자살을 떠올리게 되는 것은 심리적 취약성과 연관이 있습니다. 취약성이 없는 사람은 없지요. 다만 자살을 떠올리는 것 자체가 힘들 때 취약함을 선택하도록 길들여져 왔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배경에는 보통 어렸을 때 경험했던 일상적인 작은 트라우마(보통은 부모의 지나치게 엄격하고 과도한 훈육에서 비롯되는)의 영향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것도 하는 절망적인 상황에서 우울감을 경험하는 것 말고는 다른 것을 할 수 없는 습관이 뇌 깊숙한 곳에 형성되어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러나 마카님, 대처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랍니다. 자살사고가 시작되기 전에 어떤 일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물론 스트레스가 있겠지요. 좀 더 구체적으로 자신이 어떤 종류의 스트레스에 취약한지를 한 번 살펴 보세요. 같은 상황에서 받는 스트레스라도 그 이유는 사람들에게 비난받을까 염려하는 것일수도, 남들과 비교해서 초라해 지는 것일수도, 아무의 도움이 없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자살하고자 하는 마음은 이러한 자신의 욕구가 채워질 것이라는 기대가 없는 것에서 오는 것입니다. 특히, 자살사고가 구체적이고 정기적으로 나타나는 마카님은 현재 심리적인 위기상황이 반복되고 있는 상황이심을 기억하시는게 필요합니다. 대체 어떤 일이, 어떤 직장이 살기 싫을 만큼 해내야 할 가치가 있을까요? 가장 소중한 것은 마카님의 삶인 것을요. 충분한 정보가 없는 상황이라 더 자세한 도움을 드리지 못하는 것이 안타깝네요.
마카님, 기회가 되신다면 어디서든 좋으니 상담을 꼭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자신의 마음 속의 취약성과 트라우마를 발견하고 해결해 나가신다면 틀림없이 지금보다 나은 삶을 맞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평온한 마카님의 삶을 응원드리겠습니다.
HEE8282
일 년 전
님이 답을 아실 것 같은데요..?
daony
일 년 전
우울한 마음이 커져있는 상태라면 그럴 수 있는 것 같아요! 심적으로 많이 지쳐있고 우울한 상태라면 생각이 단순해지고 극단적이어지며 판단력이 모호해지는 것 같습니다. 사실 뭐가 어떻든 마음먹기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해요!! 누군가는 조금이라도 더 긍정적이게 생각하고 극복하시는 분들도 계시니 ㅎㅎ 마음을 어떻게 먹느냐 에따라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그저 글쓴님께서는 지금 조금 지쳐있는 상태고 정신적으로 피로가 많이 쌓여있는것 같은데 차라리 그럴땐 그냥 아무생각 마시고 잠을 푹 주무시던지, 스트레스 주는것에서 벗어나 해소할만한 어떤 작은 취미같은것을 찾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중요한 시험 앞두고 심적인 압박감이 크셔서 순간적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듯 해요ㅠㅠ차라리 뛰쳐나가서 바람을 맞아보시는건 어떨까요! 요즘 날씨도 너무너무 좋은데 풍경한번 봐보세요! 하늘이 얼마나 높고 푸른지요!! 홧팅입니다♡
Dani210927 (글쓴이)
일 년 전
@!47e2f1a6d71ddfdb181 위로가 참 많이 되는 답변이네요... 감사합니다 ...
ghjkl345212
일 년 전
저도 자주 그만살고싶읍니다 ㅡㅡ그시간지나고 나면 그럼 남겨진 가족들 에 상처가 걱정되고 ㅡㅡ그러면서 몇년에 세월이 됏네요 ㅡㅡ지금은 덩신과 약도 복용하고 어느날 잠에서 깨어나지 말길 바랍니다
homoor
일 년 전
@ghjkl345212 힘내세요 저도 자주 이런 생각해요. 그래도 꼭 사셨으면 좋겠어요. 세상엔 생각보다 예쁜것들이 많더라구요.
tvnynn
일 년 전
보통 사람들은 힘들어도 자살 생각 안한다고 들었어요. 우울해도 '에휴 힘들다.' 정도지 자살 생각 할 정도면 좀 마음이 많이 지치신 거 같아요. 저도 그렇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