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아빠가 내꿈을 무시하고 막말해서 나도 상처 받을때로 받아서 오늘 아빠를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비공개
일 년 전
엄마아빠가 내꿈을 무시하고 막말해서 나도 상처 받을때로 받아서 오늘 아빠를 하루종일 무시했더니 아빠가 카드도 뺏어가고 이제부터 우리한테 들어가는돈 다 엄마보고 알아서하라하고 10월달부터 학원이고 뭐고 다 끊으라고했다 진짜 어이가없네ㅋㅋㅌㅌ 내가 그렇게 잘못했어? 엄마아빠는 내 꿈에대해서 포기해라 뭐다 하면서 돈돈 거리고 지원이라곤 안해주고 오디션볼때 몇번따라가준거 말곤 없으면서 내가 몇년동안 상처 받다가 어제 터져서 진짜 엄청울고 오늘도 거의 멀래 하루종일 울었는데 오늘 한번 조금 무시했다고 이러는게 내잘못이야?
우울해답답해실망이야괴로워힘들다스트레스스트레스받아화나아버지스트레스실망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7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한번 무시한다고 내 잘못인가요?
#스트레스#실망#아버지#꿈
안녕하세요..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제 글이 님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님의 꿈을 부모님에게 무시당하고, 그런 아버지는 나에게 지급되어야 할 경제적 지원을 거부당해서 화가 나고 아버지에대한 실망감이 크게 생길것이라고생각합니다. 아버지는 님의 꿈을 인정해주지 않고 경제적 지원 문제로 나를 힘들게 하니, 화가나고 부모님에게 실망감이 큽니다. 자신의 꿈을 찾아서 노력하는 것과 꿈을 무시하는 아버지에게 님의 감정을 표현했지만, 님이 잘못한 것도 없는데 님에게 오는 부당성에 억울하고 화가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저는 님이 꿈을 찾는 과정은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욕구이고 살아가는 힘이라고 생각합니다. 꿈을 쫓아 열심히 노력하는 님에게 지원과 격려를 해주어야 하는데, 그런 능력도 있는 아버지이지만 자신의 욕심으로 님을 무시하고 님도 화가나서 아버지에게 화를 낸 것에 보복을 당해서 화가 났던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님께서 잘못을 했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청소년 시기에 화도 낼수 있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아버니는 자녀의 감정을 수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아버지는 자기가 원하는 상황을 이해하고 수용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부모님을 님께서 쉽게 설득하거나 이해를 구하기는 쉽지않을 듯 합니다. 님의 잘못은 없지만, 약간의 방법을 쓰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먼저 아버지를 아버지라는 관계적 이해에 머물기보다는 사람으로 인정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사람이 대하는 것이 마땅하지 못하다면 님도 분명히 님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경제적 도움을 받아야 하는 형편이기 때문에 적절한 표현 방식을 찾아보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님이 잘못한 것은 없지만, 님의 감정을 조금 유연하게 표현해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래야 님의 마음에 상처가 덜 나기 때문입니다. 화가 많이 나면 일기를 쓰거나, 혼자 있을 때 아버지에게 화를 표현해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심리상담을 통해서 감정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정 자체는 선악이 없습니다. 물론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은 종류에 따라 다를 수는 있습니다. 적절한 감정 표현의 정도와 방법에 도움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fghk22
일 년 전
힘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