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바라는게 과한걸까요? 제가 바라는건 간단한 말입니다 그냥 "넌 한심하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smilingmask
일 년 전
제가 바라는게 과한걸까요? 제가 바라는건 간단한 말입니다 그냥 "넌 한심하지않아""괜찮아 넌 잘했어" 라는 말입니다 그런 제가 욕심쟁이일까요? 솔직히 그런말을 듣고싶은데 항상 "좀더 잘해봐""넌왜 그 꼴이니?" 같은 상처받은 말 밖에 생각이 안나요 그저 따뜻한 말이 듣고싶을뿐인데 너무 서러워서 울다가 잠든날이 있어요 이런게 고민이라고 여기에 글을 쓰는것도 한심하네요.... 그냥 따뜻한말 한마디면 돼는데 제가 과한걸 바라는걸까요?
외로워슬퍼답답해우울해혼란스러워힘들다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속상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3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신을 진정으로 아끼고 사랑하기
#자존감 #긍정적피드백 #자신감 #극복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긍정적인 피드백 보다는 상처가 되는 피드백들에 대한 기억이 계속 떠올라 마음이 많이 답답하고 괴로우신 것 같아요.. 따뜻한 말 한마디와 긍정적인 지지와 응원에 대한 결핍을 느끼시고 계시는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누구나 부정적인 피드백 보다는 긍정적인 피드백을 듣길 원하고 또한 나를 믿어주고 지지해주며 응원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은 당연한 것 같습니다. 절대 마카님의 욕심이 아니며, 과한 요구가 아니랍니다. 다만 나 자신이 가정에서부터 어떠한 피드백을 받아왔느냐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되다보니 현재 마카님의 마음에 긍정적인 피드백이 필요한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계속 이전에 받아온 피드백들이 떠오르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나를 향한 피드백들을 통해 '나'라는 사람에 대한 인식이 형성되어지곤 하지요. 그래서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타인의 피드백은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피드백에도 영향을 준답니다. 마카님께서 자기 자신에게는 어떻게 피드백하고 계실지 먼저 들여다보고, 나 또한 스스로에게 부정적인 피드백을 하고 있다면, 나의 피드백을 먼저 긍정적인 언어로 바꾸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내가 듣고 싶은 말들을 혹시 나 자신에게 해 준 적이 있으실까요? 진심으로 '나'에게 그러한 말들을 들려주는 것, 나를 지지하고 응원해주는 것이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카님, 지금까지 잘 해오셨고 또한 잘 견뎌오셨어요. 스스로가 먼저 그것을 인정해주고 수용해주었으면 합니다. 현재 누구도 나에게 그러한 피드백을 해주지 않는다 할지라도, 나 자신은 나에게 충분히 표현해줌으로써 진정한 지지자가 되어줄 수 있어요. 이것이 먼저랍니다. 스스로를 지지하고 응원하며 자신감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가는 마카님이 되시길 바라며, 응원합니다!
hooni486
일 년 전
결코 과하지않습니다 오히려 상대방이 과한걸 바라는듯 합니다 충분히 잘하고 있어요 잘했어요
Foil
일 년 전
토닥 토닥 나에게 작은 선물 또는 맛있는거나 명상 등 기분전환이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될거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