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을 쉬는 방법을 모르겠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상담|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숨을 쉬는 방법을 모르겠어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한번씩 감정이 격해지거나 왕따를 당한 적이 있어서 그 비슷한 대인 관계의 문제가 있거나 그냥 한번씩 심장이 멈춘 듯한 기분이 들고 잠시 그 느낌이 들었다가 그 다음은 심장이 미친 듯이 뛰는 기분이 들어요 그러면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이 들고 제가 숨을 어떻게 쉬는지 모르겠어요 그 순간이 다 지나가고 가라앉으며 좀 많이 어지러워요 이거 왜 이러는 걸까요 ?
호흡곤란신체증상불안무서워어지러움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류지원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괜찮아요, 도움 받을 수 있어요
#불안
#공황
#과호흡
#호흡곤란
#신체증상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류지원입니다.
📖 사연 요약
마카 님께서는 감정이 격해지시거나, 혹은 이전에 심리적인 고통을 겪으셨던 일과 비슷한 양상의 문제가 발생할 때에 격한 신체 증상을 경험하고 계시네요. 특히 숨이 잘 쉬어지지 않고, 심장이 빨리 뛰는 각성과 가까운 증상을 경험하고 계신 것 같아요.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 가라앉은 후 어지러움을 호소하시는 것으로 보아 불안으로 인한 과호흡 증상과 유사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 원인 분석
불안이라는 감정은, 미래의 위협을 예상하고, 그에 대해 한 개인이 준비나 조심 혹은 회피를 하도록 촉진하는 것과 매우 관련이 깊은 감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나친 불안을 경험하게 될 때에는 과잉 각성이나 근육의 긴장 등 신체적인 증상을 경험하게 될 가능성이 아주 높고, 일상 생활에서 지장을 받기도 쉽습니다. 불안을 느끼게 될 때에 개인에 따라 행동이나 인지에 변화를 겪는 경우도 있으나, 마카 님이 경험하시는 것처럼 자율신경계의 교감반응이 활성화되어, 호흡이 가빠지고, 혈압이 상승하는 등의 신체적 변화를 경험하기도 하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아마도 마카 님께서 이러한 불안을 경험하시는 이유는, 이전에 왕따 경험이 마카 님께 매우 고통스러운 기억으로 여전히 마음 한 편에 남아 계시기 때문일 것으로 보입니다. 그 당시의 기억이 너무 고통스럽기 때문에, 당시와 비슷한 일이 벌어질 것 같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면, '혹시 다시 비슷한 일이 반복되지는 않을까'에 대한 불안을 경험하시게 되는 것 같습니다. 마카 님께서 작성해 주신 내용이 길지 않아 구체적인 내용을 알기는 어려우나, 마카 님의 사연으로만 보았을 때는 공황 증상과도 유사한 측면이 있어 보이는데, 확실한 것은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실제로 현재 호흡곤란이나, 심혈계 관련한 증상을 경험하고 계시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이 신체적인 질환의 영향은 아닌지 확인해 보실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적당한 불안은 우리 삶에서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마카 님께서 느끼고 계신 불안은 현재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다소 과한 수준으로 보여 이에 대한 적절한 대처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과호흡, 질식할 것 같은 기분, 어지럼증 등이 지나치게 지속될 경우 약물 치료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적은 용량의 약물을 통해서 실제로 경험하는 신체 증상의 강도를 낮추고, 그 상태에서 마카 님이 경험하시는 불안의 원인 - 비합리적인 신념, 억압된 감정 - 등을 탐색하고 다루어 냄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마카 님께서 경험하시는 증상들에 대한 개입을 해 볼 수 있겠습니다. 아마도 과거의 일이 반복이 될 수도 있다는 두려움이 마카 님께서 경험하고 계시는 어려움을 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해 안전한 상담 공간에서 함께 들여다보고, 마카 님께서 대처하실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들을 함께 고민하여 마카 님께서 상황에 대해 내가 통제할 수 있다는 느낌을 다시 회복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아직 학생이시라면 교내 위클래스나 위센터 등을 활용하여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를 통해 받는 것에 거부감이 있다면, 만 24세 이하의 경우, 지역 내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개인상담이 가능합니다. 상담을 통해서는 마카 님께서 경험하시는 불안의 원인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하고, 이를 통해서 스스로에 대해 조금 더 수용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으며, 현재 경험하고 계시는 심리적/신체적인 고통에 대해서도 적절한 해결책을 함께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카 님께서 용기를 내어 상담을 받아 보셔서, 지금보다 조금 더 편안하게 일상을 보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choco87
· 3년 전
한창 생각이 많아지고 혼자 보내는 시간이 길어졌을때 쓰니와 같은 경험을 한적이 있어요. 점점 삶의 이유를 모르겠고 현실을 외면하고 싶어졌을 때, 그동안은 의식하지 않고 쉬었던 숨이 부자연스러워 지더라구요. 꼼짝하기 싫어도 나가서 조금이라도 걷고 맑은 공기 마시구요. 무엇보다 생활환경이 달라지는게 중요해요. 내스스로 바꾸는건 힘드니까 반강제적으로라도 뭐라도 시작해보고 달라진 환경에 적응해봐요. 시작이 힘들지, 지금과는 다른 세상이 펼쳐질거에요. 쓰니 응원할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vou
· 3년 전
그 당시의 감정이 깊게 억눌려서 그래요. 주변에서 너만 힘든거 아니다, 그게 뭐 별거냐는 식의 이야기를 많이 들으셨을 걸로 예상되네요... 너의 힘듦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듯... 지금이라도 그 때의 힘듦과 감정을 알아주면돼요. 아..내가 그 때의 기억을 아직도 두려워 하는구나.. 하고 알아차려보세요. 그리고나서 심호흡을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