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친한언니의 중요한 일을 대신하게 되었는데요.. 그 일이 절 너무 힘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KKK476
일 년 전
어쩌다 친한언니의 중요한 일을 대신하게 되었는데요.. 그 일이 절 너무 힘들게 하고, 스트레스 받아요.. 그런데 언니에겐 힘들다 얘기한번 못해 제가 힘든지 전혀 모르시는것 같아요.. 그만둘 수도 없는일이라 더 힘들고.. 언니한테 다 말해버리고 싶은데 말할 엄두가 안나네요..
불안해스트레스받아괴로워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5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건강한 자기주장과 감정표현
#인간관계 #대인관계 #자기주장 #감정표현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지인의 중요한 일을 하시는 과정 속에 스트레스가 크신가 봅니다. 혼자서 감당하기 힘든 부분들이 있는데 그것을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있어서 많이 답답하실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평소 자기주장이나 감정표현에 있어 불편감을 느끼시는지요? 거절이나 부정적 감정을 표현하면 어떻게 될 것 같은 생각이 드실까요? 이러한 표현들이 스스로에게 있어 편하지 못하고 늘 참게 되며, 타인에게 맞춰주게 되는 모습이 나타난다면, 대인관계에서 긴장감이나 스트레스가 많아질 수 있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마카님께서 현재 일에 대한 힘든 마음을 언니에게 표현을 하면 어떻게 될 것 같은 생각이 드시는지 먼저 자신의 생각을 들여다보면 좋을 것 같아요. 무엇을 불안해하고 있고 어떠한 상황을 불편하게 느끼는지 말입니다. 혹시나 갈등상황에 대한 불안이나 두려움이 있지는 않으신가요. 혹여나 매우 힘들고 스트레스가 강한 상태로 일을 지속하다 결국 일을 하기 힘든 상황까지 갔을 때, 그 때서야 상대방이 나의 마음을 알게 된다면 상대방은 그동안의 나의 마음을 몰랐기 때문에 매우 당황하고 불편감을 느끼게 될 지도 모른답니다. 그래서 적절하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상대방에게 조금씩 드러내면서 내가 힘들어하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 상대와의 관계에서 더욱 건강한 소통이라고 보여집니다.
나 자신이 힘든 마음을 드러내었을 때 어떻게 반응이 돌아올지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표현을 하고 있지 못하다면, 용기를 내셔서 부드럽게 상대에게 전달해보시기 바래요. 그렇게 표현했을 때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거라는 기대를 가지셨으면 합니다. 자기주장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조금 더 편안함을 느끼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마카님이 되시길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
Jeonmovie
일 년 전
그만두지 못하더라도 언니에게 말하는게 좋을것 같아요. 아픔을 공유하고 나눠야 반이된다는 말이 있잖아요? 어떤 일인지 몰라 함부로 말할수 없지만! 아무튼 화이팅입니다 :)
KKK476 (글쓴이)
일 년 전
@Jeonmovie 위로 감사드려요!😊
purplecat
일 년 전
말하세요 아무일 안 일어나요 분명 이해할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