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해요.... 남들 다 붙는 자격증 저는 왜 하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수치심|자격증]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SoonBe
·3년 전
우울해요.... 남들 다 붙는 자격증 저는 왜 하나도 못 따는 걸까요 창피하지만 2년째 다 떨어지고 있어요.... 시간만 날리고 돈만 날리고.... 나 왜이러는 걸까요 너무 한심해요
속상해부끄러워화나답답해스트레스받아실망이야불안해시험극복스트레스낙방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2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토닥토닥.
#시험
#낙방
#스트레스
#극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해요.
📖 사연 요약
열심히 준비한 시험에 번번이 낙방하여 속상한 마음이 크신 것 같아요. 창피하기도 하고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지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응원의 말을 전하고 싶어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 원인 분석
투사한 시간과 노력에 비해 결과가 좋지 않으면 누구나 속상한 마음이 들 거예요. 한 번에 잘 되면 좋겠지만 시험이란게 노력도 중요하지만 운도 따라야 하는 것 같아요. 실패의 원인을 마카님에게 두다 보니 속상한 마음이 점점 커지고 더 나아가 자기비하를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우선 그동안 기울인 노력에 대해 스스로 인정해주고 보듬어주세요. ‘그동안 수고했다’, ‘공부하느냐고 고생했다’와 같은 따뜻한 말을 진심으로 자신에게 전하는 것이지요. 오글거리고 어색할 수 있지만 도움이 될 거예요. 다음으로는 현재 겪은 ‘실패’에 대한 정의를 바르게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실패’라는 단어에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고 피하고만 싶을 거예요. 하지만 우리는 살아가면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요. 성공도 있고 실패도 있죠. 성공은 환희와 기쁨을 주지만 실패는 좌절감과 수치심을 주곤 해요. 하지만 우리가 이 감정을 어떻게 다루냐에 따라 인생이 발전되느냐 퇴보하느냐가 결정돼요. 실패를 통해 겸손함을 배웠다던지, 나의 적성을 찾았다던지, 최선을 다해 노력했던 경험을 얻었다던지 등등 분명 배운 것이 있을거예요. 마카님께서도 이번 실패에 대한 정의를 다시금 해보시면 어떨까요? 이러한 과정이 혼자서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 조금 더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GREATSAGE
· 3년 전
수고했어. 다시 도전해보도록.
커피콩_레벨_아이콘
HEE8282
· 3년 전
남들 다 붙는 자격증이라고 생각이 들겠지만 100% 합격률인 자격증은 없다고 생각해요~ 내가 공부하는 방식이 뭔가 나와 맞지 않거나 내가 너무 딴짓을 많이 하거나 집중을 못하거나 등등 과정을 다시한번 살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시험이 엄청 쉬운거여도 내가 공부를 제대로 안하면 못따는게 자격증이겠죠ㅎㅎ 물론 누군가는 대충 공부하고도 땄을 수 있지만 그 사람은 그사람만의 공부법이었을거예요 누군가와 비교하지 말고 그 자격증을 꼭 따야한다면 다시 새롭게 마음을 먹고 분석도 해가며 어떻게하면 좋을지 다른사람들은 어떻게 공부했고 나랑 맞는건 뭘지 직접 알아가고 적용해봐야할거예요~ 그럼 분명 딸 수 있을테고요ㅎㅎ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