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한 결정도 이제 내릴수가 없어요 어떠한 결정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자신감]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사소한 결정도 이제 내릴수가 없어요 어떠한 결정을 해야 맞는건지도 하나도 모르겟고 이게 맞는 방향인지도 모르겟고 내가 잘 가고 있는건지도 모르겟고 .. 정말 아무것도 모르겟네요 .. 숨쉬는 방법조차도 모를정도로 말이죠 그냥 다 싫고 실증나고 보기도 싫고 지겹고 다버리고 싶고 그만두고 싶은데... 참 .. ㅎㅎ
어지러움우울불안화나불면의욕없음혼란스러워두통스트레스받아무기력해힘들다슬퍼우울해스트레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토닥토닥.
#자신감
#자존감
#극복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이야기를 들려주셔서 감사해요.
📖 사연 요약
어떠한 결정도 내리지 못할 정도로 혼란스러운 상태이시네요.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다’고 느낄 정도로 무기력하고 우울하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혹시 이전에 내린 결정이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왔었던 경험이 있을까요? 이런 경험이 강하게 작용하면 자신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게 됩니다. 마카님의 글로 보았을 때, 자신감은 물론 자존감, 내가 나를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믿음이 흔들리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나에 대한 근본적인 믿음이 흔들리게 되면 어떠한 것도 결정하기 힘들죠.
💡 대처 방향 제시
먼저 일상에서 작은 성취를 경험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아주 작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성취해나가는 것이지요. 시시하고 유치해보일 수 있지만 생각만 하는 것과 실천해보는 것은 아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 5분간 스트레칭하기’, ‘퇴근 후 걷기운동 30분하기’ 등과 같은 작은 목표를 2~3개 정도 설정해두고 실천해보는 것이지요. 기준을 높게 세우지 마시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것으로 설정하세요. 이런 과정과 함께 마카님 자신을 들여다보는 연습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마카님은 스스로를 어떻게 정의하고 계신가요? ‘나는 ------ 이다.’, ‘나는 -----한 사람이다’와 같은 문장을 완성시켜 보세요.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이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혹 부정적인 문장을 완성하셨다면, 긍정적인 문장으로 수정해보세요. 혹 이런 과정이 혼자서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 조금 더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마지막으로, 마카님은 소중하고 가치있는 존재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jswn0819
· 3년 전
높이도 멀리도 보지말고 오늘 하루 이순간 작은 것이라도 내가 즐겁게 할 수 있는 걸 해봐요 소확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