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상처받은 일이 있거나 신경에 거슬리는 일이 있을때 그것을 해결하지 못한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behappy1004
일 년 전
나는 상처받은 일이 있거나 신경에 거슬리는 일이 있을때 그것을 해결하지 못한다면 시간이 오래지나서도 끊임없이 생각해서 나 자신을 괴롭힌다 혼자 상상한다고 바뀌는 것도 없고 해결되는 것도 아닌데 그 상황을 계속해서 곱씹는다 그 생각말고 다른 생각을 하고싶은데 딱히 떠오르는게 없네..
답답해괴로워힘들다스트레스받아화나짜증나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흘러가는 대로 두어도 괜찮아요.
#부정적인 감정 #반추 #마음챙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고민을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좋지 않은 경험을 계속해서 곱씹어 생각하여 괴로운 상황이시네요. 다른 생각으로 바꾸려고 해도 마음처럼 잘 되지 않아 답답하신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현재 고민하고 계신 부분을 심리학적 용어로 ‘반추’라고 하는데요. 반추는 사전적인 의미로 ‘소와 염소가 한번 삼킨 먹이를 다시 게워 내어 씹는 일’입니다. 즉, 감정이나 생각을 적절히 해소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곱씹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추를 하게 되면 다른 생각으로 대체하려해도 잘 되지 않습니다. ‘생각하지 말아야지’라고 생각하면 오히려 더 생각하는 것이 마음의 습성입니다. 이에 마카님께서도 원치 않게 부정적인 경험을 계속해서 되새기고 계신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그저 지금의 감정과 생각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흘려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의 감정과 생각을 시냇물에 흘러가는 나뭇잎을 바라보듯 대하는 것이지요. 이를 ‘마음챙김’이라고 합니다. 주로 명상으로 활용하게 되는데, 관련 서적과 어플, 유튜브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거예요.
이러한 과정이 혼자서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 조금 더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오늘이 조금은 편안하시길 바랄게요.
lion0406
일 년 전
감정이 풀리고 이해될때가지 곱씹는거..그래서 일이또 손에 안잡히는거 공감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