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욕이 없어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Aurur2222
일 년 전
의욕이 없어요
원래도 성격이 게으른 편인데 우울?한 느낌이 오래가니까 더 하기 싫어져서 해야하는건 많은데 아무것도 안해요 솔직히 하고싶은 의욕도 없고 할거 계획 세워놓고 지키지도 못하는 내가 너무 한심하고 커터칼도 버렸는데 새로 사서 또 긋고… 그런 날 볼때마자 너무 역겹고 한심해요 상담을 받을정도는 아닌거 같단 말이에요 받아보고는 싶은데 나는 힘든데 너무오바하는거 같아서 어찌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자고싶다무기력해답답해힘들다불안외로워어지러움두통공허해우울의욕없음우울해불안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내 마음이 힘들다 하면 힘든게 맞지요.
#힘든내맘 #살피고도와주기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이렇게 글을 통해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할 것들은 많지만 할 의욕은 나지 않고 그런 자신이 답답해 자해를 하게도 되는군요. 그 뒤에 또 자책감이 밀려 오며 마음이 힘들어지지만 이 정도는 힘들어할 정도는 아니라 여겨보며 힘든 마음을 누르고 계시는 듯해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우울감이 오래가고 의욕을 내기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그래도 계획을 세워볼 만큼 의지를 내는 마카님이시네요. 그런 계획이 마카님의 일상을 굴러가게 하는 힘이 아닌 오히려 자꾸 의지를 꺾어버리게 되는 건 이유는 무얼지, 혹시 그 계획이 지금의 마카님이 달성하기에 너무 버거운 정도는 아닌지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한심한 내가 느껴질 때 자해를 한다고도 하셨는데 이는 한심한 나를 더 이상 느끼지 않기 위한 나름의 의식으로도 보여집니다. 얼마나 지속되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이러한 자해가 계속될수록 마카님이 자신의 안전이나 보호를 깨뜨려버릴 수 있기에 패턴으로 잡히기 전에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을 잘 처리하는 방법들을 찾아보셔야할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우선 마카님이 어떤 계획들을 세우시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해야할 것이 너무 많다거나 맡고 있는 역할들로 지쳐있진 않으신가요? 아마도 의욕을 내기 위해 계획을 세워보시는 것이라 이해되지만 우울의 특징이 자꾸 자기에게 비난을 하게 되는 것인만큼 계획이 마음의 우울감을 더 깊게 하는 건 아닌지 점검이 필요할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는 마카님의 일상을 살펴보면서 꼭 해야할 것들과 하지 않아도 괜찮은 것들을 분리해가고 지금의 상태에서 실행가능한 크기로 계획에 대한 부담을 줄여보시는 것도 고려해보셨으면 합니다. 자해와 관련해서는 평소 마카님이 불편한 감정을 비워내고 처리하는 과정에 어려움이 있으신 것으로 보여져요. 때문에 불편한 감정이 들고 자해가 떠올라질 때 그에 앞서 드는 내 생각들은 무엇인지, 무슨 생각이 내게 우울감, 한심함 등의 감정을 느끼게 하는지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이때에 드는 생각 가운데 합리적이지 않거나 바꿀 필요가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찾아내어 바꿔가다보면 우울감이 줄어들게 되고 순간 훅 올라오던 감정을 처리하는 것이 덜 버거워지게 될거에요. 이러한 감정들을 주변에 의지가 될만한 사람이 있다면 나눠봄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라면 꼭 전문가와 이야기 나눠보시길 추천하고 싶습니다.
감정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부분이어서 누가 그 크기나 내용에 관여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마카님 마음이 너무 괴롭고 힘들다면, 그래서 자해가 떠올라질만큼 내 감정을 느끼고 다루는 것이 너무 버겁게 느껴지신다면 상담받기를 진지하게 고려해보셨으면 합니다. 마카님의 마음이 보다 편안해지고 건강히 지내실 수 있기를 바라고 응원하겠습니다.
cattree
일 년 전
전혀 오바하는 거 아니고 힘들면 상담 받는 게 맞아요. 상담의 본질도 어려운 점을 들어주는 것이고 다른 의미로는 무거운 마음의 짐을 낮추고자 있는 것이 상담이에요. 힘들면 부담갖지 말고 상담을 받아보세요.
Aurur2222 (글쓴이)
일 년 전
@cattree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