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과 열이 아직도 사라지지 않는 걸 보면 나는 또 뭐가 스트레스이고 뭐가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자유
Ming15
일 년 전
두통과 열이 아직도 사라지지 않는 걸 보면 나는 또 뭐가 스트레스이고 뭐가 문제인걸까. 증상이 익숙해져 이젠 쉽게 넘어가버라곤 하지만 반대로 점점 익숙해져갈때마다 답답하다.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6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신나라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차분히 마음을 들여다보아요.
#스트레스 #신체화 #here&now #마음챙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까페 상담사 신나라입니다. 마음속 이야기를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몸이 아픈 것이 마음이 아프다는 sign이 되어 현재 스트레스받고 있는 것을 인식하는 것 같습니다. 무엇으로 인해 마음이 아픈 것인지 잘 몰라 답답함을 느끼고 계신 것 같아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사람의 마음은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방어기제’를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데요. 그중 ‘신체화’는 무의식의 갈등이나 어려움이 의식으로 올라오지 않고 신체증상으로 표현되는 것입니다. 대개 이유없이 몸이 아프다고 호소하곤 하는데요.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말로 표현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으면 신체화로 정서적 불편감을 표현하게 됩니다. 마카님이 호소하는 문제가 이와 연관되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최신 심리 치료에서는 부정적인 사고나 감정을 바꾸려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라고 해요. ‘내가 지금 과거의 생각에 빠져있구나’, ‘지금 불안한 감정을 느끼고 있구나’라며 객관적으로 나의 생각과 감정을 바라보는 것이지요. 즉, 과거의 기억에 휩쓸리지 않고 내가 존재하고 있는 지금-여기에 집중해보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면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으로부터 멀어져 있는 자신을 발견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이러한 과정을 ‘마음챙김’이라고 하는데, 초반에는 어색하고 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어플이나 영상을 참고하여 연습하다 보면 마카님이 감정을 다루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거예요.
혹시 이러한 과정이 혼자서 어렵다면 상담을 통해 조금 더 구체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예요. 저의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이 힘드실 때면 언제든 마인드 까페를 찾아주세요. 마카님의 오늘이 조금은 편안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