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 정말 어떡하죠? 레시피를 직접 써보는 과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peche
·3년 전
하... 정말 어떡하죠? 레시피를 직접 써보는 과제가 있는데 직접 만들어보니 터무니없는 레시피에 정말 실패해서 버리고 결국 다시 만들고 저만 제출도 못하고 망치고 원가도 계산해보니 뭐 특별하지도 않고 맛은 똑같게 더 싸게만들수도 있는데 뭣도 모르고 써서 비싸게나왔어요... 근데 벌써 저질러진일이고 바꿀수는 없고 금요일에 완성해서 발표까지 해야하는데 너무 무서워요 선생님들도 애들도 다 얘는 잘 못하는구나 얘는 맛도 틀별하지도않는데 비싸게만들었구나 라고 생각할까봐 너무 두렵고 선생님이 맛을보시고 이야기를 해주시는데 제것을 맛보고 나쁜쪽으로 말하실것을 아니까 눈물이 나오지는 않을까.. 싶고 그 자리에서 울면 안되는거잖아요 근데 진짜 울것같아서 그것도 무섭고 어떻게해야할지모르겠어요 그냥 너무 무섭고 도망치고싶어요..
속상해혼란스러워답답해무서워부끄러워부러워불안해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자신과 긍정적인 힘, 저의 진심어린 응원을 믿고 다시 도전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불안
#자신감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내일이 금요일이라 더답답하고 불안하고 조급한 마음이 드시겠어요.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사연 요약
레시피 과제를 망치고 부정적인 피드백을 들을까봐 두렵고, 그 상황에서 감정 조절이 안 될까봐 두려우신 것 같습니다. 시간은 촉박하고 마음은 급한데 방법을 몰라서 당황스러우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레시피를 써보는 과제인데 자신의 레시피 대로 요리를 해보신 후에 이론과는 다른 맛이 난다는 것을 알게 된 것 같습니다. 게다가 원가가 비싼데 더 싸게 만들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나니 완전히 실패했다는 생각이 든 것 같습니다. 친구들과 선생님이 결과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할 것 같은 두려움에 그 상황이 계속 떠오르면서 더욱 불안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불안이 커지고 꼬리를 무는 불안이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만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떤 방법으로도 이 상황을 바꿀 수 없고, 자신은 이미 망쳤다는 생각을 하면서 대처할 생각조차 못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일단, 시간이 부족하지만 아직 남아있다는 것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지금이 상황을 바꿀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타이밍이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지금은 금요일 발표시간이 아니고, 레시피에서 알게 된 점이 있으니 수정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일 수 있습니다. 눈물이 나고 속상하겠지만, 님이 더 두려워하는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 지금부터 그 레시피와 요리를 만들었을때, 원가 등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무엇이 문제인지, 어떤 점을 수정하면 좋을지 찾아보시면 좋겠습니다. 또 실패하긴 했지만 오히려 레시피보다 괜찮은 점이 있을 수 있으니 그런 점도 찾아보고 레시피 발표를 할 때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실패와 조급하고 불안한 마음을 계속 붙잡고 있지 말고, 아직 수정의 기회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서 다시 시도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포기하지 않고 실패한 요리와 레시피를 다시 살펴보고 수정해서 만든 레시피와 요리는 더 좋은 결과물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이 과제에서 님이 도전해 본 경험은 이후에도 님에게 큰 자원이 될 것입니다. 아마 살면서 님에게도 그런 경험이 있었을 것입니다. 작은 것이라도 실패에 도전하고 극복했던 귀한 경험이 있었을 것입니다. 더 좋은 레시피와 요리를 연구하는 멋진 요리사라는 상상을 하면 마음이 편안해지면서 뇌가 긍정적인 역할을 하면서 도와줄 것입니다. 지금 힘을 내면 내일 분명히 다른 장면에 님이 서 계실 것입니다. 님의 도전과 뇌의 도움, 저의 응원으로 다시 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상담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털어 놓고 나눔으로써 감정이 해소되고, 편안해진 마음으로 과제를 할 수 잇을 것입니다. 지금 두려워하고 불안해하는 장면에 대한 현실성과 실용성에 대한 검토를 해 봄으로써 보다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대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공이 아니면 실패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부분적으로 성공한 점과 부분적으로 실패한 점, 부분적으로 수정할 보완하면 좋을 점 등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완벽하지 않으면 실패한 것이다.'라는 생각의 근원을 찾고, 그에 대한 영향력을 살펴보고, 이를 수정할 수 있도록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