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대화를 하려고하면 멍해집니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사람과 대화를 하려고하면 멍해집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bora333
·3년 전
저는 몇년 전부터 사람과 대화를 하면 대화를 이어가지 못하고 멍해질때가 많았습니다. 몇년 전 힘들었던 사건이 있었던 이후, 저는 머리가 멍해지고 있다는걸 느꼈었어요. 그때부터 우울감과 멍해짐을 느끼면서 사람과 대화조차 어려워지고 있고 대화가 겉돌고 있다는것을 느꼈습니다. 집중이 어렵고 무기력했어요. 저는 어둠속에 혼자 있는것 같았습니다.. 너무 오래 제 자신을 방치해둔것 같아서 힘이듭니다.
우울불안불안해무서워우울해불안무서워우울해우울불안해불안무서워우울해우울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대화할 때 대화를 이어가지 못하고 멍해질 때가 많습니다.
#불안해
#무서워
#우울해
#불안
#우울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은 대화하면서 대화를 이어가지 못하거나 멍해질 때가 있고, 대화가 겉돌고 있고 있다는 생각 등으로 원인을 찾고자 사연을 올렸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용기를 내서 사연을 올려 주셔서 감사의 마음이 듭니다.
📖 사연 요약
몇 년전 부터 대화를 하면 대화를 이어가지 못하고 멍해지는 경향이 있었고, 제가 정확한 사건은 알 수 없지만 그 사건 이후로 마카님은 머리고 멍해지는 느낌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우울감과 멍해지는 느낌은 타인과 대화하기 힘들게 만들어서 겉도는 느낌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마카님은 집중하는 것도 힘들고 무기력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어둠 속에 혼자 있는 것 같고, 자신을 방치해 두었다고 하는 자책감도 느끼는 것으로 보입니다.
🔎 원인 분석
무기력과 집중이 잘 되지 않는 상황 속에서도 지금까지 견딘 마카님에게 먼저 격려를 드리고 싶습니다. 거기에 작은 다른 방법을 더하면 어떨까? 하는 마음으로 제 생각을 적어봅니다. 원인을 분석해 보면, 몇 년 전에 마카님이 크게 충격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 사건을 설명하지 않으셔서 제가 추측을 해보겠습니다. 사건의 정확한 내용은 모르지만, 사건 이후로 마카님에게는 충격, 트라우마가 생겼습니다. 트라우마는 느끼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평상시에 느끼는 스트레스보다 강하고 지속 기간이 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트라우마를 겪은 후에 마카님이 느끼는 무기력과 멍한 상태 경험이 시작된 것으로 보입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곳에 용기를 내서 마카님의 힘겨운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마카님에게 용기를 한 번 더 내주시면 하는 마음입니다. 트라우마를 처리하는 방식은 트라우마를 피하지 않고 수용하는 것입니다. 트라우마를 친구나 가족과 나누기 어렵다면, 비밀을 보장해 주는 사람과 나누는 것이 필요합니다. 트라우마가 힘겨운 것은 충격으로 인한 엄청난 감정과 생각들입니다. 내가 원하지 않는 감정과 사고들이 마음과 생각으로 마구마구 침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트라우마는 숨으면 숨을 수록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깜깜한 마음속으로 숨는 트라우마는 마음과 사고방식, 몸을 힘들게 만듭니다. 이런 트라우마에서 자유로운 첫 걸음은 트라우마가 남긴 상처를 노출하는 것입니다. 몸에 난 상처를 의사에게 말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치료를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마카님이 경험한 트라우마 사건과 사건으로 인해서 생긴 감정을 적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물론 누구나 용기를 내어도 자신의 상처를 말하는 것은 어려운 일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상담을 통해서 마카님이 겪은 트라우마를 평가하지 않고 수용과 공감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트라우마 사건 경험과 감정을 분리해서 보게 될 것입니다. 감정과 사고를 따로 따로 분리해서 이해하면 문제를 보다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경험하게 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apple0625
· 3년 전
정말 저와 비슷한 상황을 겪고 계셔서 더 공감할 수 있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diwooj
· 3년 전
와.. 진짜 저랑 비슷하네요. 저는 딱히 사건은 없었는데 회피성 경향이 짙다보니 그렇게 되었어요. 어쩌면 글쓴이님도 사건 이후 생각하는 것 자체에 회피성경향이 짙어진건 아닐까요? 생각하는 행위 자체가 사건을 떠올릴 가능성을 만들어내니, 그 행위 자체를 거부하는.. 그런 현상인 것 같아요. 결국은 사건에 대한 극복을 하면 같이 극복죄지않을까.. 조심스레 의견을 내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tvnynn
· 3년 전
에이 괜찮아요. 저도 우울할 때에는 말도 횡설수설 하더라구요. 한발짝씩 나아가면 다른 사람과의 대화도 늘 거예요.화이팅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