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치료가 과저에게 맞는 걸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celle
일 년 전
우울증 치료가 과저에게 맞는 걸까요?
저는 작년부터 정신과에서 우울증으로 판정받아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첫 병원에서도 그랬고, 3번째인 지금 병원에서도 상태가 심해지는 시기가 생겨서 그 시기가 되면 병원을 가는 것 조차도 힘겨워서 병원을 안 가게 되는 시기가 생깁니다. 저는 우울증을 중학생? 때 쯤부터 겪고 있었고, 치료는 작년인 21살때부터 주요우울장애라는 병명으로 제대로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치료받는 중 어느 순간 증상이 심해지는 때가 발생하고, 그 때가 오면 저는 병원을 가는 것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 그랬을 때는 그 병원과 잘 안맞는구나 싶어서 병원을 바꿔봤는데 바꿔서도 같은 일이 반복되는 것을 보아 제 문제인 것 같아서 걱정이 됩니다. 물론 이 순간을 견디고 계속 꾸준히 병원을 다녀야 한다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그게 마음처럼 쉽지 않은 일입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고, 혼란스럽습니다. 치료가 저와 맞지 않는건지, 아니면 제가 버티지 못하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답답해슬퍼스트레스받아속상해불안힘들다짜증나외로워혼란스러워불안해자고싶다스트레스의욕없음불면우울해무기력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0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충분한 심리상담이 필요합니다.
#우울 #불안 #무기력 #불면 #마음돌봄 #심리상담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오랜 기간동안 내면의 불안과 무기력감 등을 느끼고 계시는 군요.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복용해도 나아지지 않는 것 같아 마음이 더욱 불안해지고 어떻게 해야할 지 몰라 혼란스러운 상황이라고 보여집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물론 정신과를 통한 약 복용이 신체 내 신경물질이나 호르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심리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약 복용만으로 완전히 회복이 가능하다고는 확신하기 어렵답니다. 약을 복용하더라도 스스로의 인지변화와 감정의 조절을 위해 의지적 노력과 행동의 실천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감정기복이나 부정적인 감정을 약으로 완전히 없애버릴 수 있다거나 조절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쩌면 매우 잘못된 생각일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부정적인 감정들의 이면에는 스스로에게서 작용하고 있는 부정적 인지들이 존재합니다. 어떠한 생각들이 나 자신을 괴롭히고 있으며 그 생각들이 어떠한 감정들을 느끼게 하고 그것이 신체에 또한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일상에 어떠한 불편을 주고 있는지를 들여다 볼 필요가 있습니다. 부정적인 인지들이 어디로부터 시작되었는지 등의 탐색 또한 중요하지요.
마카님께 있어 약 복용과 함께 충분한 심리상담의 과정이 필요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되어지네요. 기회가 되신다면 전문적인 심리상담을 통해 스스로의 생각과 마음을 들여다보며 변화를 위한 준비를 해나가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인드카페를 통해서도 전문상담사들을 통해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답니다. 어떠한 도움이든 스스로의 의지가 있어야함은 분명한 것 같아요. 조금 더 의지를 내셔서 자신의 마음을 돌보고 회복시켜 더욱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일상을 살아가게 되시기를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
duke666
일 년 전
그 시기 움직이기도 싫어 안가지는 심정 이해되요. 마인드 카페로 상담가능하니 그 시기 넘길 수 있지않을까요? 저도 무의식으로 반복되는 큰 이상함으로 여기서 상담 계속 받고있는데 아주 조금씩이지만 변하려하는 거 느껴져요. 맞는지 1회 상담 해보신 후 맞으면 정기 상담 끊어보셔도 될 거 같아요. 상담 후 재구매 쿠폰도 받을 수 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