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많이 힘들어요. 자기자신을 사랑하는일, 자기관리, 내가 뒤쳐졌다고 생각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일반 고민
HUICHE0L
일 년 전
요즘 많이 힘들어요. 자기자신을 사랑하는일, 자기관리, 내가 뒤쳐졌다고 생각하지 않기 등 자아성찰 및 피드백통해서 나의문제점이 있다면 천천히 고쳐나가는일 등을 통해서 스스로 열등감을 극복해나갈려고 노력을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보기엔 여전히 아직도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는 이야기를 듣거나 인정을 안해주면 스스로가 너무 슬퍼요. 긍정적인 방향으로는 그냥 주변 의식하지 말고 사람 어차피 쉽게 안변하고 사람 고쳐쓰는거 아니다란 이야기도 많이 들어요. 그렇다고 내가 우울해있으면 주변에서는 본인 일이 아니다보니 재왜저래? 이러고 신경안쓴다고 남 위주말고 본인부터 챙기라는 이야기를 듣기도하는데 그렇다고 혼자사는세상이 아니다보니 나를 맞추는일 상대방을 맞추는일 더 이상 본인에게도 상대방에게도 어떻게 노력해야되는지 모를때가 많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긍정적으로 살아갈려 하고, 좋은방향으로 생각을 하는 것 같다가도 인간의 두얼굴 처럼 안그런척 살아갈때가 많고 막상 집에 와서 혼자 이렇게 생각이 많게되면 우울해져요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10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스스로를 지지하고 응원해주세요.
#마음돌봄 #자기돌봄 #자기수용 #자기이해 #지지 #응원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마카님께서 마음을 돌보고 스스로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어가보려 노력하는 과정 가운데, 현재 다시 마음이 지쳐버린 상태이지 않을까 하고 생각되어지네요. 잘 해나가고 있지만 그 과정 안에서 내가 만족할 만큼 빠르게 변화되지 않는 것을 보면서 실망감이나 답답함이 느껴지시는 것 같기도 합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기성찰을 통해 늘 자신이 무엇이 부족한지를 확인하고 고쳐가려는 노력은 참 중요하지요. 하지만 어떤 면에선 다른사람과의 비교, 열등감이라는 부분에 치우쳐져 자신을 다른사람들의 기준에 맞추어 고치려고만 하고 있다면, 자신이 가진 장점 등의 좋은 면들 그리고 스스로가 무엇을 원하며 무엇을 좋아하는지 등의 자기이해의 기회는 무시되어지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계속적인 노력을 통해서도 다른사람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스스로 만족되지 않을 경우 다시 열등감이 느껴지게 될 수 있지요.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들에서 벗어나 변화를 위한 노력자체가, 그 기준이 타인으로부터인지 아니면 자기 자신으로부터인지를 먼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자신을 사랑하는 것, 자기관리, 자기성찰"은 나의 문제점이나 부족한 점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랍니다. 물론 이러한 면들을 알아차리고 고쳐나가는 부분도 필요하지만, 먼저는 스스로가 있는 모습 그대로를 수용하고 이해할 줄 알아야 자신을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지요.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를 통해 '나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나'라는 존재에 대한 깊은 이해들이 필요합니다.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고, 하고싶은 것은 무엇인지 등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먼저 깊이 들여다보며 스스로의 선택을 통해 노력을 해나가고, 그 과정 속에서 성취감을 느끼는 것, 그리고 자신을 지지하고 응원하는 것, 이것이 바로 자기관리이며 마음돌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인정이나 피드백을 바라기 이전에, 자신이 스스로에게 지지와 응원, 그리고 피드백과 인정을 해줄 수 있는 마음의 힘이 필요합니다. 그만큼 스스로를 사랑해야한다는 의미이겠지요.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을 추천드리고 싶어요. 인지의 변화와 마음돌봄은 지금까지 익숙하지 않은 부분이기 때문에 시행착오가 분명히 있답니다. 그러므로 포기하지 마시고 지금까지 해오셨듯 의지를 가지고 계속 해나가보시길 바라며,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