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죽고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외로움|고민]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계속 죽고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DBsom
·3년 전
요즘들어 계속 죽고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실제로 행동에 옮긴적은 없지만 구체적인 계획을 짠다던지 유서를 작성하고 있어요. 그렇다고 일상생활이 힘든 정도는 아니라 고민이에요... 최근에 힘든일이 있었는가 하면 그것도 아니에요. 우울하지도 않고 그저그런 평범한 날인데도 죽고싶다는 생각이 멈추질 않아요. 재밌게 놀고 돌아온 날에도 밤에는 내가 사라지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고있어요. 이런 생각이 들때마다 남자친구에게 말했는데 이젠 그러는 것도 민폐라는 생각이 들고 남자친구가 버거워하는것도 느껴져요. 남자친구가 저를 곧 떠날거 같은 느낌도 들고요... 어떻게 하면 살고싶다는 생각이 들까요
불안해주목해보며살펴보기바라는삶에도지침도바라는삶에도살펴보기주목해보며지침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지금 너무 지쳐있으신건 아닐까요?
#바라는삶에도
#주목해보며
#지침도
#살펴보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이렇게 글을 통해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요즘 들어 구체적인 계획까지 세울만큼 죽음이 자주 떠오르곤 하시는군요. 힘든 일상도 아니고 하루를 잘 보냈다 여겨짐에도 죽고 싶다는 생각으로 하루를 마무리하게 되시네요. 그러한 생각을 남자친구에게 나누니 힘들어하는게 보이기도 하고 살고 싶은 마음을 갖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한 마음이신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무엇이 계기가 되었는지 떠올려지는 것도, 찾아지는 것도 없기에 더 막막한 마음이실 것 같아요. 이런 생각이 들 때마다 나름대로 상황을 견디려 한 것이 구체적인 계획이나 유서를 작성해보는 것이셨네요. 이런 과정에서 죽음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는 것으로도 여겨지실 수 있으나 죽음만을 떠올리는데 더 힘을 실어주는 일이셨던 것 같아요. 그러다보니 상대적으로 삶이 무겁게만 여겨져 차라리 죽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고 다른 여지를 살펴보기가 어려워지게 되신 것 같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어떤 구체적인 일들이 있었다면 그래도 어떻게 방법을 찾아갈지 방향이 보여지기도 하실텐데 그렇지 않다보니 지금 이 더 막막하게 느껴지실 것 같아요. 그래도 한번 가만 떠올려 볼까요? 언제부터 지금과 같은 마음이 되셨을까요? 그때마다 죽음을 떠올리며 구체적인 방법을 생각해보시는 건 죽음에 대한 감정을 글로라도 정리하며 감정에 압도되지 않기 위한 나름의 조절 방법이셨던 것 같기도 해요. 다만 그 과정에서 삶을 생각해보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삶에 대해 긍정적이고 희망적이고 그나마 살만한 것으로 여겨지는 마음 또한 줄어들게 되신 것 같아요. ‘그렇다고 일상생활이 힘든 정도는 아니라’하셨는데 아마도 마카님이 일상생활에 있어서는 어느 정도 잘 해내고 있으신거라 짐작해보게 되요. 아마도 지금까지 지내온 시간이 있기에 금방 마음의 자세를 바꾼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으실 거에요. 또 ‘아냐!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해야지!’라고 의지를 내려 하시는건 오히려 마음에 더 거부감이 드실 수 있어요. 그러니 그런 생각이 들때마다 했던 행동들부터 조금씩 바꿔 보는 것에 집중해보셨으면 합니다. 유서를 작성하는 대신 내가 살면서 꼭 이루고 싶은 일들에 대한 버킷 리스트를 작성해본다거나 1년뒤, 3년뒤, 5년뒤 어떤 모습으로 지내고 싶은지도 작성해보실 수 있을 거에요. 마음 편한 음악을 들으며 잠시 산책을 해보시거나 일어나 찬물 한잔 마시며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보는 등으로도 잠시 환기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추천드리고 싶어요. 그리고 요즘의 내 삶이 겉으로 큰 이슈가 될만한 일은 없더라도 혹시 너무 지쳐있는건 아닌지, 그래서 삶을 보기가 너무 어려워지는건 아닌지도 함께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만약 일상에 쉼이 적절히 없다면 그래서 늘 뭔가 해야하고 지쳐있으시다면 그 지침 때문에도 쉬고 싶고 그런 마음이 과할때 죽음이 더 쉽사리 떠올려질 수 있을 거에요. 그럴 경우 사이사이 충분히 쉬어주며 자신을 잘 돌보는 것에도 집중해봄이 필요하실 수 있습니다.
죽고 싶은 생각이 드실 때 그러한 생각과 함께 느껴지는 슬픔이나 우울감, 외로움 등의 감정들이 더 마카님의 마음을 지치시게 할 것으로 생각되어요. 이럴 때 내 마음이 너무 지치고 아파지지 않도록 잘 돌보기 위해 전문적인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지금까지도 힘겨운 마음 가운데 지내오느라 애쓰셨던 마카님의 삶이 좀더 편안해지고 안정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