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욕이 생기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불안|진로|학업]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의욕이 생기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adorablemate
·3년 전
현재 대학교 4학년으로 심리치료대학원을 목표로 하면서 오로지 학점만을 위해서 작년부터 지금까지 4학기째 학업에만 몰두하고 있어요. 맨 처음에는 내가 하고 싶어 찾아 온 진로지만, 이제는 다른 길을 둘러보지 않은 게 후회가 되면서 너무 버겁다는 생각 밖에는 안들어요. 낮은 학점을 받으면 모든게 안된다는 생각과 좋은 점수에 대한 강박적인 생각으로 하루하루가 불안하고 매 수업이 짐처럼 느껴지더라고요. 타인의 마음을 치료해주려고 선택한 길인데 제가 너무 버거우니 이 길이 맞나 싶기도 해요. 얼마 전부터는 명치 쪽 가슴이 답답하고 숨 쉬는 것도 쉽지가 않아요. 오늘은 내가 현실에 있는게 맞는 건지 분간도 안가고 다 놔버리고 싶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네요. 제가 지금 하고 있는 게 맞는 건가요? 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불안해불면스트레스받아우울해답답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2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mandarinebox
· 3년 전
대학교 4학년이 갖기 쉬운 고민인것 같아요. 학점이 엄청 중요해보이는것 같고, 이 길이 맞나 고민이 들기도 하고요. 근데 저는 고딩때도 그렇구 대학교 졸업할때두 그렇구 시험 성적은 잘할수록 좋긴한데 성적으로 나타낼수 없는 다른 요소들도 많다는 거를 잊으면 안될 것 같아요. 종종 주변에 성적은 좋은데 면접에서 떨어서 취직을 어려워하는 친구도 있고, 성적은 중위권 같은데 오히려 취업 더빨리 좋은데로 한 친구들도 있어요. 학점으로 평가할 수 없는 요소들도 많아요. 너무 학점에만 집착하다보면 그런 요소가 안보이기도 하고요. 지금 고딩때 생각해보셔요. 실수로 시험 망쳐본 기억 한두개는 있지않나요. 그런데도 원하시는 학과 잘 진학하셨어요. 지나치게 엄격한 기준을 조금 완화시켜서 본인에게 좀더 관대해지는것도 좋을 것 같아요. 강박 때문에 공부는 열심히 하시는것 같은데 그정도면 충분하다고 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dorablemate (글쓴이)
· 3년 전
@mandarinebox 답변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충분하다고 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덕분에 오늘 밤은 정말 숨 편히 쉴 수 있을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