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꿈을 꿔서 깊은 잠을 못자 힘들어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이별|수면|외로움]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매일 꿈을 꿔서 깊은 잠을 못자 힘들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lovelyjinnny
·3년 전
남친과 헤어지고부터 거의 매일 꿈을 꿔서 깊은 잠을 못자요..ㅜㅜ 남친이 나올때도 몇번 있었지만 남친보다는 뭔가 다른것들이 늘 꿈에 나왔거든요 오늘은 태풍이 몰려오는데 처음 보는 큰집에서 엄마아빠, 모르는 사람들과 피해있는 또렷한 꿈도 꾸고.. 악몽이든 길몽이든 꿈을 너무 자주 꾸니까 다음날 늘 피곤하고 힘듭니다..ㅜㅜ 저 어떻게 해야 이 힘듦을 벗어날까요? 헤어진지는 2주넘었고 제가 원하는 부분을 남친이 들어줄수 없다해서 제가 끝내자 했고 다시 만나고 싶지는 않은데,, 외롭고 공허하기는 해요 2년 반을 만났어서 그런지..ㅜㅜ
스트레스받아답답해불면외로워혼란스러워자고싶다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양희정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이별로 마음 아픈 나를 잘 돌봐주세요.
#상실감
#꿈에대한
#마음살피기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 양희정입니다. 이렇게 글을 통해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마카님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음 하는 마음으로 글을 작성해봅니다.
📖 사연 요약
남친과 헤어지고 거의 매일 꿈을 꾸며 깊은 잠을 들기가 어렵게 느껴지시는군요. 2주전 남친과 이별한 부분이 이런 수면 패턴에 영향을 주는 것 같기도 하고 이런 상황을 어떻게 풀어가야할지 막막한 마음이신 것 같습니다.
🔎 원인 분석
지금까지는 잘 기억나지 않던 꿈이 이별 이후에 생생히 기억이 나실 정도면 마카님의 추측처럼 이별에 대한 상실감으로 마음이 많이 힘든 상태이신 것으로 추측됩니다. 거기다 2년 반이면 아마도 마카님의 삶에서도 꽤 비중을 차지하셨을 것 같은데 거기다 남친에게 원했던 부분이 특히 마카님에게 중요하고 간절히 바란 부분이셨다면 그 거절과 이별로 인한 실망감과 속상함도 꽤 크실 것 같습니다. 이별후 2주면 아직 이별에서 오는 감정이 충분히 다뤄지고 해소되었다고 보기에도 너무 짧은 듯하고 그러다보니 그런 힘겨운 마음들이 자꾸 꿈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오늘은 태풍이 몰려오는 꿈을 꾸셨다고 했는데요. 꿈이 무의식을 드러내는 상징이기도 한 만큼 꿈이 내게 주는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마카님에게는 오늘 꿈의 내용이 어떻게 느껴지셨나요? 태풍이 몰려옴에 대해 내가 감당하기 어려운 부분이라 이해되셨다면 불안감으로 느껴지셨을 수 있겠고, 혹은 큰 집에서 모르는 사람들 틈바구니에 있으면서도 그래도 내 보호자인 부모와 함께인 상황이 어느 정도의 든든함으로도 여겨졌을 가능성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 가운데 지금 당장의 외로움이나 공허함은 상실에 대해 자연스럽게 일어날 수 있는 감정이고 그 가운데서 우울할 수도, 내가 왜 그런걸 남친에게 바라서 이별을 하게 되었을까 자책이 되실 수도 있습니다. 그것 모두 이별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임을 떠올리시며 슬플 때 충분히 슬퍼하고 자책이 되더라도 이런 생각과 감정도 느껴지는구나 잠시 머물며 삶을 살아가시다 보면 차츰 이 상황에 대해 전보다 덜 무겁게 바라봐질 날도 올거라 여겨집니다. 그 과정에서 꿈을 꾸시게 되면 불편히 여기시기보단 그에 대한 내 감정과 내가 내게 말해주고픈 메시지는 무얼지 잠시 생각해보는 시간도 가져보시면서 일상에서 자신을 잘 다독이는 시간도 가져보셨으면 합니다.
마음의 상처로 혹시나 마카님을 잘 돌보지 못하고 계시진 않을까 잠시 염려도 됩니다. 마음이 아플 때 몸이 아픈 것처럼 잘 쉬어주고 잘 챙겨먹는 것이 참 중요하다고 합니다. 꿈이 불편해 잠을 잘 못 이루시더라도 좋은 것 보고 찾으시며 잘 지내시는데 마음을 기울이시길 바라며, 이별에 대한 상실감을 혼자서 다루기에 버거우시다면 언제든 마인드카페도 찾아주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lovelyjinnny (글쓴이)
· 3년 전
따뜻한 조언 감사합니다 아직 힘들지만 저 스스로를 잘 돌보고 다독여보도록 할게요 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