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답답하고 불안하다 제대로 살고싶다..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일 년 전
가슴이 답답하고 불안하다 제대로 살고싶다..
불안증이 어느날은 너무 심해서 아무것도 못할것만 같아요 잦은 실패로 가족에게까지 민폐를 끼치고 살고있어요 누군가의 다독임이 없으면 살아가질 못하는 전 어떻게해야 할까요… 나잇값도 못하고 정말 ..
우울해괴로워괴로워불안아무우울해강박괴로워불안아무우울해강박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9개, 댓글 1개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불안증이 심하면 아무것도 할수 없어요..
#괴로워 #우울해#불안#강박#아무 일도 못해
안녕하세요. 상담사 이재규입니다. 이 글이 님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불안 속에서 사연을 올리신 용기에 격려를 드리고 싶습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님은 불안으로 인해서 힘들게 하루 하루를 견디고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이 힘들고 어렵고 가족에게 민폐를 기친는 것 같아서 더 힘들게 느끼는 것으로 보여집니다.님은 어떤 원인인지는 모르지만 언제가 부터 불안이 찾아오고 심해져서 아무 것도 할 수가 없다고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신의 삶을 스스로 살아가기 어려워지고 누군가에게 의지하지 않고서는 살아갈 수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인간에게 불안은 원초적이며 생존하기 위해서 가지는 필수적인 감정입니다. 그럼에도 불안이 심해지면 감당하기가 어렵습니다. 보통 사람은 불안이 생기전에 두려움이 생긴다고 합니다. 살아가는 과정에서 인간은 두려운 상대를 만나거나 또는 부모를 통해서 무서운 것을 알게 됩니다. 부모가 반응하는 양태를 학습하고 동일시해서 자녀도 부모가 무서워하는 것을 무서워하고 또는 부모나 가족이 약한 아이에게 폭력을 가하면 당하는 아이는 주변의 것을 하나씩 무서워하게 됩니다. 그런 두려움이 커지고 확장되어서 불안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두려움이 확장되고 두려운 대상이 특별히 없어도 만연된 두려움처럼 불안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불안을 해결하는 방법은 불안이 생기는 방법을 이해하면 조금씩 줄일 수 있습니다. 먼저 불안한 자신의 모습을 수용해야 합니다. 수용해갸 보다 불안을 두려워하지 않고 예기 불안을 줄일 수 있습니다. 예기 불안은 불안에 대한 불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안에 불안이 더해지면 더 심한 불안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불안한 자신의 모습을 수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너무 불안이 강하면 약물 처방도 필요합니다. 사회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의 불안이라면 약물을 통해서라도 줄여야 합니다. 감정은 회피하면 회피할 수록 커지게 됩니다. 내가 당하는 감정을 조금씩 수용해서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언제 불안이 상승하는지도 알 필요가 있습니다. 인지적으로 불안을 알고 이해하는 것도 불안을 통제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감정은 꿈에서 나타나는 기제와 비슷합니다 꿈에서 무서운 존재를 피하면 피할수록 더 두려워지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수용해야 합니다.
상담이 완전한 것은 아니지만, 먼저 불안의 원인을 살필 것입니다. 불안이 어떤 강한 트라우마 때문이거나 인격이 취학한 것인지 등등을 이해하고 분석하려고 할 것입니다. . 불안에서 조금 자유로워지는 방법과 훈련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