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에 목말라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칭찬에 목말라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직장뿐만아니라 삶의 전반적으로 칭찬에 너무 목말라있는것 같아요. 스스로 잘했다 해주면 그걸로 충분한거란걸 머리로는 알겠는데, 다른 사람이 잘했다 해주는 칭찬이 없으면 스스로 성취감을 못느끼고 일을 해냈다는 뿌듯함보다도 무언가 모자랐나? 내가 부족한가? 하며 스스로를 의심하고 마음을 채찍질하며 우울해져요. 과한 인정욕구인가 싶기도 하고, 어떻게 해야 타인의 인정에서 자유로워져서 스스로를 인정해주고 칭찬해줄수 있을지 모르겠어요.
불만이야부끄러워속상해콤플렉스우울해답답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댓글 3가 달렸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generalist
· 3년 전
누구나 칭찬에 목마르고 칭찬 받고 싶어해요 티를 안내는거지 근데 요즘 사회가 갈수록 싫은 소리는 맘껏하는데 칭찬 하는건 드물어지는듯요 칭찬이 아니라도 인정받고 스스로의 욕구를 채울수 있는 방법은 있을거에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wjd4455
· 3년 전
저도 같은 성격인거 같아요,그로인해 많은 슬럼프를 겪었고 나쁜생각도 가졌고 실천으로 옮기기도 해봤고 그러면서 든 생각이 나하나없어진다고 세상은 바뀌질 않으니 내가 바뀌자 나는 그냥 매번 내가 잘한일에 칭찬에 목말라 하루하루 급급하게만 살아왓구나 조그만 칭찬에도 금새 마음이 풀리고 타인의 진심이 담기지 않은 그런 칭찬들에 목매달아 왔구나 인정받지 않아도 칭찬받지 않아도 내 스스로 잘했다고 나를 더 돌봤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던 지난날들이 안타깝고 시간이 아깝고 그러니 내가 나를 더 돌보고 아끼고 사랑하는 시간을 가져보는게 어떨까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
비공개 (글쓴이)
· 3년 전
@wjd4455 혹시 어떤 방식으로 나를 돌보고 아끼는 시간을 갖으셨었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저는 일단 칭찬일기쓰기를 하고있긴했는데 꾸준히 하기가 쉽지가 않네요ㅠㅠ 다른 방법들이 더 있다면 배우고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