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경력 3년차, 이 직업 참 하기 어렵다.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Youanag
·3년 전
어린이집 경력 3년차, 이 직업 참 하기 어렵다.. 사회생활이란 뭘까 뭐든 잘해내고 싶은데 잘 안된다 밤마다 내가 뭘 했고 뭘 못했고 이런게 떠다녀 다들 어떻게 견디는거지 .. 나를 발전시킨다는 건 뭘까요..
부끄러워답답해공허해무기력해우울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5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사회생활이 어려워요
#우울해
#무기력해
#답답해
#부끄러워
#공허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님께서 올리신 글을 보고 자세한 내용은 모르지만 힘들고 어렵게 삶을 살아온 흔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먼저 그래도 잘 견디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사연 요약
님은 어린이집에서 아마 교사로 3년을 근무했을 것으로 사려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적어 주지 않았지만 다른 교사들과 아이들, 원감이나 원장, 아니면 다른 일을 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힘들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체력적으로도 힘들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원인 분석
님은 어린이집 교사 3년차 20대일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아마도 저의 추측이 틀릴수도 있을 것입니다. 성별은 여성이고, 전공을 했을 수도 있고 아니면 다른 훈련을 통해서 교사가 되었을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먼저 직업의 어려움에 대하여 나누어 보겠습니다. 교사와의 관계가 힘들었다면 다른 선배 교사들이 님을 후배로 대하고 인간적으로 무시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너무 힘들고 어찌할 바를 모를 수도 있습니다.
💡 대처 방향 제시
이런 경우에 님은 먼저 타인이 자신을 대하는 모든 것을 수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님은 님을 인정하고 격려하고 적절한 경계를 나름 정해서 답변한 것과 그렇지 않을 것을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간관계는 자신보다 타인에 의해서 좌우되면 어는 순간에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님이 생각하는 선을 정하고 처음에는 어렵지만 경계를 지키고 인간적인 무시를 당하는 느낌이 들면 순간 힘들어도 감정을 표현해서 자신을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과의 관게도 매우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아이들도 사람이어서 눈을 바라보고 칭찬과 사랑을 말을 계속해서 해주면 님을 따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과정과 시간을 보내야 하니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원감과 원장은 문제는 거리를 조금 더 두고 형식적인 관계를 유지해야 상처를 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일하는 사람과의 관계도 마찬가지 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인간적으로 가까워지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 경우는 예외지만 님이 인간관계를 힘들어 하면 거리를 두른 것이 좋습니다.
상담을 통해서 자신의 자아를 단단하게 만들고 기준을 잡는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인간관계가 어렵다는 것은 상처가 있거나 인격적인 약함으로 인해서 일 것입니다. 님을 이해하고 님의 감정을 수용하는 방법을 통해서 보다 어려운 인간관계를 견디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EE8282
· 3년 전
힘들죠ㅠㅠ 서류는 서류대로 학부모는 학부모대로 동료교사들이나 원장과의 트러블이 있다면 더 말할 것도 없죠...ㅠㅠ 솔직히 아이들 보면 행복해서 혹은 사람 잘 만나서가 아닌이상 오래하는 게 쉽진 않은 것 같아요 거기만 길이 있는건 아니니 신중하게 생각해보고 어떤게 님을 위한 길인지 잘 생각해보셔서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Youanag (글쓴이)
· 3년 전
@HEE8282 감사합니다 여긴 참 많은일이 일어나는것 같아요 저는 이 직업이 오래하고 싶어서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드나봐요 특히 인간관계란..적절한 거리가 필요하다는걸 느꼈어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bc1470
· 3년 전
이기적인 부모들이죠.. 자신들의 부족으로 챙겨주지 못함을 오히려 그렇게 풀어내나 싶기도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엔 그저 고마운 분들일 뿐인데 사람이 참 간사한 것 같아요 그래도 3년이나 꿋꿋이 그 자리에 있는 당신이 정말 눈물날 정도로 대견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HEE8282
· 3년 전
맞아요~ 좋은말씀 해주셨네요! 적절한 거리! 그래서 사람간의 관계에도 거리두기가 필요하다고 하죠ㅠ 사람마다 수용할 수 있는 거리가 다르다보니.. 적당히 넘어가고 적당히 상대하는 것도 사회에 있다보면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힘내세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akcnflfk
· 3년 전
와 제가 하려다 학교1학년다니고 때려친일이 유아교사에요.. 아직도 트라우마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