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장이 너무 강한 친구와의 갈등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대인관계
snowtop
일 년 전
자기주장이 너무 강한 친구와의 갈등
오랫동안 알고 지냈지만 드문 드문 연락을 하다가 최근 대화할 기회가 많이 생긴 친구가 있습니다. 그 친구와 저는 자라온 가정 환경도 다르고 생각도 많이 다르다는것을 알고 있었지만 최근의 대화에서 너무나도 큰 벽을 느끼고 대화가 단절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친구는 상대의 말을 들을때 뭔가 자신이 상담을 해주어야 한다는 강박이 있는거 같습니다. 제가 고민을 이야기하고 가족과의 갈등을 이야기 할때 제가 원하는거는 어느정도의 공감과 위로 인데, 그 친구는 "너가 그렇게 생각하는것 자체가 잘못이야. 너가 상대방에게 너와 같은 생각을 강요할수 없어." 라며 저의 잘못된점을 바로 잡으려한다는 생각이 들어 더이상 대화가 지속이 되지 않더군요. 나이가 들면서 저도 제 생각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다는것을 알고 있기때문에 누군가 저를 비난하는것을 견디기가 힘이 듭니다. 특히나 그 상대가 친구일때 앞으로 그 친구를 어떻게 대해야 할지 이러한 관계를 어떤식으로 이어나가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많아 졌습니다. 불편한 대화 주제를 피하거나 관계를 단절하는것이 해답이 아닐것 같다는 생각은 있지만 구체적인 대안이 떠오르지 않아서 글을 남깁니다.
스트레스받아혼란스러워불안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4개, 댓글 4개
상담사 프로필
이수지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건강한 대화
#대인관계 #의사소통 #공감 #이해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이수지 상담사입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친구와의 대화에서 상대방의 공감이나 이해보다는 나의 잘못을 지적하고 고치려하는 느낌 때문에 불편감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대화와 소통에 있어서, 일방적이기보다는 서로가 서로의 마음을 이해해주고 공감해주며 또한 대화 속에서 그 해결책을 스스로가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건강한 소통방식일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특히나 상담장면에서 잘 이루어지고 있지요. 어떠한 상담이든 무조건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한다거나 해답을 던져주는 방식은 절대 사용하지 않아야 한답니다. 이와 같이, 일반적인 대화와 소통에 있어서도 상대방의 잘못을 지적하고 해답을 주려고 하는 모습은 상대로부터 불편감을 느낄 수 밖에 없도록 하는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위와 같은 '지적'이나 '해답'을 주려고 하는 소통의 방식을 사용하는 상대와의 관계를 고민하게 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마음인 것 같아요. 참 쉽지 않은 고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선적으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내가 먼저 상대방의 이야기를 들으며 이해와 공감을 해주는 모습을 나타내보는 것은 어떨까요? 충분한 이해와 공감은 상대방의 마음의 문을 열게 할 수 있고, 그러한 관계에서 자연스럽게 상대의 소통방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교정하고 서로 맞추어가는 과정을 해나가본다면 이 관계는 더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좋은 관계로 발전하게 될 수 있습니다.
소통방식은 자기 스스로가 깨닫기 참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대화의 파트너가 필요하고 또한 그 속에서 자신의 소통방식이 건강한지를 알아갈 수 있는 것이겠지요. 그러므로 마카님께서 그 친구와 관계를 유지하며 좋은 관계로 발전시켜가고 싶은 마음이 있으시다면 그 친구분과 대화를 통해 이 불편감 또한 해결해가보시는 방법을 추천해드리고 싶네요. 소통에 있어서도 훈련이 필요하고 또한 그만큼 경험과 시행착오가 필요한 것 같아요.^^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지 마인드카페 전문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응원하겠습니다!
kkw6836
일 년 전
그친구는 자기주장이 강하다는것을 알고있습니까?
snowtop (글쓴이)
일 년 전
@kkw6836 글쎄요, 자기자신을 객관적으로 보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어요. 물론 저한테도 적용이 되구요.
kkw6836
일 년 전
친구가 자기주장이 강한지 먼저 확인해보시고 친구 인정을 하시면 님이 이런것은 배려해줬으면 좋겠다고 대화해보시고 친구가 그렇게 행동한것이 님을 위한행동이고 자신말이 다 맞다고 한다면 판단은 님이 하시는데 회피하는 방향이 좋을듯합니다. 님도 생각하신 방법이 있을듯한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