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장 내세우기 연습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취업|고민|스트레스]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자기주장 내세우기 연습
커피콩_레벨_아이콘lssoion
·3년 전
최근에 취업을 준비하게 되면서 이도저도 결정 못하는 자신을 발견하고 그대로 아무것도 못하고 있습니다 살면서 왠만하면 들어주고 너무 갈등을 회피하면서 살았더니 필요한부분에서 공격성을 드러내지 못해 고민입니다 스트레스에 취약하다보니 일을 할 수 있을지 조차 두렵습니다 적절한 공격성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자기주장내세우는 연습방법이 뭐가있을까요?
힘들다의욕없음불안해부끄러워부러워우울해공허해무기력해무서워스트레스받아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자기주장을 내세우고 싶어요.
#무기력해
#스트레스받아
#우울해
#부러워
#불안해
#부끄러워
#공허해
#힘들다
#무서워
#의욕없음
#자기주장
#취업준비
소개글
안녕하세요. 님께서 취업을 준비하면서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이 인간관계에 약한 부분을 해결하려고 하는 마음이 드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자신이 인간관계가 약하고 그게 취업에 방해가 된다는 사실에 힘들어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곳에 용기를 가지고 사연을 올리신 것에 감사를 드립니다.
📖 사연 요약
님은 살아오면서 웬만하면 갈등을 회피하고 무엇인가를 주장해야할 시간에 주장을 하지 못하고 좋은게 좋다고 하는 듯 해결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사람도 다른 생물이나 기계처럼 적절한 에너지를 가져야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가 있습니다. 또한 자신이 가진 에너지는 적절한 사용을 통해서 힘이 다시 생기고 자신이 사용하도록 생기게 됩니다. 만약 맞서야 할 때 그렇지 못하면, 있던 힘은 도리어 빠져 버리고 무기력하게 됩니다. 피하면 피할 수록 힘이 빠지고 새로운 힘이 생기지 않습니다. 그런 과정이 거듭되면 자아가 약해지고 예민해지게 됩니다. 적절한 갈등은 사람 사는 사회에서 마치 우리가 당연히 겪어할 것 입니다. 공격성은 사람을 살게하는 힘이기도 합니다. 공격성은 나쁜 것도 좋은 것도 아닙니다. 그렇지만 필요한 경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나 자신을 나타내기 위해서 필요한 힘입니다. 공격성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적절한 방법으로 사용된다면 그것은 선이 될 것이고 반대이면 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공격성은 공격성일 뿐이지 선도 악도 아닙니다. 감정은 물과 같고 그릇을 적절하게 사용하면 적절하게 먹을 수 있고 아니면 밖에 버려져서 못 쓰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 원인 분석
먼저 자신이 감정을 자각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격성이 생기면 공격성이구나 하고 느낍니다. 그리고 공격성을 적절하게 표현할 방법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최선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처음에는 쉽지는 않지만 연습이 필요합니다. 화가 나면 화를 느끼고 화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공격성이 두려운 것도 아니고 화라고 해서 무서운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소망, 사랑이라고 해서 그 자체로 다른 감정보다 우선하는 것도 아닙니다.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기주장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슬프면 슬프다고 자신에게 타인에게도 말하고 타인이 비난을 하더라도 자신의 감정만을 드러내는 연습을 해보세요. 하나씩, 하나씩 힘을 내시면서...
💡 대처 방향 제시
아이가 걸어가기 시작하는 것처럼 변화는 조금씩 서서히 일어나지만 걷기 시작하면 다시는 기어다니지 않을 것입니다.
감정은 인격을 만드는 시작입니다. 흔히 말하는 무의식도 감정 덩어리들입니다. 그런 감정을 풀어가면 조금씩 인격의 변화도 일어납니다. 자기주장이 부족한 것도 인격의 약한 부분이 있다면, 감정을 느끼고 표현하고, 말해보기 시작하면 서서히 자신이 자유롭게 풀어지고 타인과도 대면하게 됩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iloveya
· 3년 전
가장 많은 스트레스가 본인을 변화하게 만들겁니다 앞으로 살면서 어려운 일이 이것 뿐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