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진짜 부모님 모두 좋으신 분인데요 집에 올때마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상담]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커피콩_레벨_아이콘olrim
·3년 전
저 진짜 부모님 모두 좋으신 분인데요 집에 올때마다 제가 너무 불안정해지는 느낌입니다. 편한데 편하지 않고 숨통이 막히는 기분입니다. 그 공간에서 너무 우울감에 빠져있어서 그런가 집에 올 때 마다 그게 생각나져서 그런가 진짜 너무 힘들고 이 정도면 밖에서 자고 싶은 기분이 들 정도로 너무 힘듭니다. 도와주세요 진짜 제발
두통답답해우울어지러움괴로워불안호흡곤란스트레스받아스트레스조울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 댓글 3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주연희 상담사
2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면 어떨까요
#불안해
#스트레스
#답답해
#우울해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카님. 마인드카페 상담사 주연희입니다. 이렇게 글로서 만나게 되어서 반갑습니다.
📖 사연 요약
마카님께서 특별한 이유없이 집이 불편하게 느껴지고 숨통이 막힐 정도로 무언가 마음이 많이 답답하셨던 것 같습니다. 부모님도 좋으신 분들인데 왜 이런 느낌이 일어나는 건지, 이게 혹시 이전에 집에 있을 때 느꼈던 우울감이 생각나서인지 모르겠단 생각도 하셨어요. 나 자신이 불안정하게 느껴지고 오죽하면 밖에서 자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많이 힘드셨던 것 같아요.
🔎 원인 분석
편안하고 쉬는 공간이어야 할 집에 올 때마다 답답하고 불안정한 느낌이 드셨다니 마음이 많이 괴로우셨을 것 같습니다. 우울감에 빠져 있었던 적이 있다고 하셨는데 어떤 일들이 있으셨는지도 궁금해집니다. 정확한 사정을 알 수 없지만 부모님께서 좋은 분들이라고 하셨는데 그 분들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믿음이 있었을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부모님께서 마카님께 과간섭하셨을 수도 있고요. 혹은 보이지 않는 압력이나 은연중의 메시지가 있었을 수도 있겠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이렇게 상황적 요인을 내가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이고 있는지 알아차리는 것이 보다 중요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보았어요.
💡 대처 방향 제시
따라서 집에 머무를 때 주로 올라오는 생각들을 잘 알아차리고 그러한 생각들의 원인이 되는 핵심 신념을 파악해나가는 과정이 필요해보입니다. 사람은 소속감과 자율성을 모두 추구하기 마련인데 어떤 이유로든 마카님께서 자율성에 대한 회복 욕구가 있을 수도 있고요. 혹은 가정 내 교정적이고 감정적인 교류, 소통이 적을 수도 있습니다. 흔히 ‘집에서 대화를 많이 하는 편이다’라고 호소하면서도 막상 살펴보면 ‘대화의 질’이 떨어져 알맹이가 없거나, 감정적 대화보다는 사실적 대화만 나누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약 그러하다면 마카님의 여러 감정들을 꺼내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었을 거에요. 이러한 여러 가지 추측과 더불어 조금씩 소통해나가는 기회를 마련해보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너무 감정이 올라와 있을 때보다는 편안한 시간에 솔직한 대화를 나눠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남겨주신 글만으로 추측하는 내용들이기에 반드시 명확한 답이 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저의 글이 마카님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을 받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마카님의 하루가 행복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커피콩_레벨_아이콘
fuckyouguys
· 3년 전
저도 그래요 저도 나가고 싶어요 집 누군가의 잘못은 아닌데 그 공간이 너무 싫어서 공원에서 자정이 넘도록 폰만하다가 들어간 적도 있어요 우리 왜 이러는 걸까요
커피콩_레벨_아이콘
jung89
· 3년 전
좋다의 기준이 본인인지 세상의 기준인지 자신의 마음와 한번 속시원히 대화해보시길..
커피콩_레벨_아이콘
vkkkkk
· 3년 전
저같은 분들이 또 있다니.. 저도 부모님은 좋은 분이지만 집은 감옥같이 느껴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