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감 어떻게 다루나요? - 익명 심리상담 커뮤니티 | 마인드카페[공황|상담|불안]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black-line
불안감 어떻게 다루나요?
비공개_커피콩_아이콘비공개
·3년 전
모든 사람들이 불안하면 안절부절하겠지만 일상 생활이 힘듭니다. 사고력이 완전 정지되어 꽁지에 불붙어 파닥 거리는 닭같아요 숨쉬기도 힘들고 목이 뻣뻣해지며 머리가 쪼여듭니다 두통이 와요 그렇게 사고력이 정지 되어 불안감이 분노가 되어 이성 잃은채 날 뛰다 기운빠져 정신차리고나면 자책에 휩싸여요 이게 점점 익숙해지고 편해지는게 큰 문제예요. 이러다 아무도 안남을 거같은데 그 불안감에... 반복됩니다 모든 것이 날 자극하는 기폭제이고 전 폭발대기 중인 폭탄이 된 기분입니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 수있을까요?
혼란스러워불안해
지금 앱으로 가입하면
첫 구매 20% 할인
선물상자 이미지
전문답변 1가 달렸어요.
상담사 프로필
이재규 상담사
1급 심리상담사 ·
3년 전
불안하면 안절부절 못해요
#불안해
#혼란스러워
#공황
#이성상실
소개글
안녕하세요. 님은 다양한 상황에서 힘들어 하고 견디어낸다고 많은 노력을 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렵게 힘들게 견디어 내시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상에서 혼란스러움을 견디고 살아온 것에 대하여 힘을 드립니다.
📖 사연 요약
님은 다양한 상황에서 당황하게 되면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정도로 심리적으로 당황하고 공황으로도 가는 것 같습니다. 그런 상황이 되면 감정 뿐만 아니라 사고도 멈추어지게 되는 느낌을 갖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불안은 불안으로 멈추지 않고 2차 감정인 분노로 변화되고 님은 그 감정에 압도되어 신체에 다양한 증상을 가져다 주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분노를 표출하고 난 후에는 자책감이 3차 감정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감정 양태인 무엇인가로 촉발된 불안이 분노로 분노가 자책으로 그리고 몸은 다양한 신체화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가 반복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 원인 분석
먼저 불안을 촉발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야 할 듯합니다. 그렇게 하기 쉽지 않다면 불안이라는 감정이 찾아오면 불안이라는 감정이 쉽게 감당하기 어렵지만 불안을 느끼거나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불안이 쉽게 분노로 마구 변하지 못합니다. 반대로 불안을 회피하게 되면 분노로 분노를 회피하게 되면 분노가 행동화되고 그리고 마치 만달이 그믐달이 되듯이 사라지고 자책감이 남아있게 됩니다. 추측하자면, 님은 감정을 다루는데 약한 자아상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자아내지 성격적 약점이 있으면 감정과 사고가 안정성을 잃기 쉽고 이런 불안정성으로 예민하게 됩니다. 예민하게 되면 다시 불안해지게 되면서 다시 자신이 만든 형태를 반복하게 됩니다.
💡 대처 방향 제시
님은 님에게 발현되는 첫 번째 감정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짜증이나 불안이 일어나면 원인을 찾을 수 있고, 만약 그렇지 않더라도 감정에 머물러 계십시오. 그러면 감정은 조금씩 흘러가게 됩니다. 반대로 감정에 머물지 않고 회피하면 다양한 2차 감정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래야 감정을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생각도 검토하는 것입니다. 더 긍정적이고 현실적으로 해결한 방법은 없는지를 살피면 보다 합리적인 생각을 하게 될 것입니다. 쉽게 되지 않겠지만 강제로라도 생각을 바꾸어야 합니다.
상담을 통해서 불안을 일으키는 원인을 조사할 것입니다. 그리고 감정에 머물고 조절하는 방법을 서로 의논할 것입니다. 인격화된 감정 덩어리들은 쉽게 벗어나기 힘듭니다. 그럼에도 시간을 두고 감정에 공감해 주고 수용해주고 격려와 분석을 통해서 성격을 조금씩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을 찾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