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이 있는걸까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이별/이혼
jyy33
일 년 전
정답이 있는걸까요
저는 2년정도 만난 연인이 있는 30대 입니다.. 저희는 2년간 만나면서 어느연인들도 있겠지만은 잦은 다툼들도 있고 했습니다. 처음엔 서로 화내도 좋게 풀고 넘어가고 했는데 어느 순간 부터 싸우면 서로 상처인말을 하고 걷잡을수 없이 크게도 싸우고 마음에 없는 말 까지 하며 자존심 세우며 서로를 화나게 하고 기분 상하게 하다가 또 화해하게 되고 하지만 그 상처는 안고가는게 맞겠지만 또 싸움이 생기면 그 얘기들이 나오고 헤어지고 싶은 마음도 들때도 있긴 했지만 결혼 까지 생각 하며 지내왔고 그만큼 너무 사랑하기에 이런 싸움들을 극복해 나가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를 모르겠습니다..싸우고 지내지 않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겠만 사소한 말다툼도 없을순 없으니 사소한 말다툼을 하다가도 싸움은 크게 번지고..지금은 정말 헤어짐을 생각 하고 있는건지 제 마음도 상대방 마음도 모르겠습니다.. 다른 연인들은 싸우게 되는걸 어떻게 극복 하는걸까요..제가 너무 이기적이기에 항상 이렇게 되는건지.. 너무 답답하네요
불안힘들다혼란스러워불안해답답해우울걱정돼우울해공허해슬퍼속상해
전문답변 추천 0개, 공감 4개, 댓글 3개
상담사 프로필
이연실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을 정리하여 상대방에게 공격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진솔하게 표현해 보세요.
#연인 관계 #소통 #답답함
안녕하세요. 마인드카페 상담사입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공개사연 고민요약]
2년정도 교제 중인 연인과의 관계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갈등이 있을 때 마음에도 없는말로 서로에게 상처를 주고 있어서 속상하고 답답한 것으로 보입니다. 결혼까지 생각하고 있고 사랑하는 마음이 커서 갈등을 잘 해결하고 싶은 마음인 것 같습니다.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연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 상황에서 서로에게 상처가 되는 소통을 하고 계신것으로 보입니다. 평소에 서로에게 불편한 이야기를 털어 놓은 것을 꺼려할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가능하면 상대방의 요구나 의견에 맞춰주려고 하고, 그런 노력이 사랑이라고 생각하시는 것 같습니다. 불편한 감정이나 이야기는 하지 않고 상대방이 나처럼 알아주고 먼저 챙겨주기를 바라는 마음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상대방은 내 마음을 알아주지 않는 것 같아 서운하고 답답한 마음이 들 것 같습니다. 이런 상황이 반복되면 왜 나만 이렇게 노력하고 있는지 생각하게 되고 우울한 마음이 들면서 상대방은 나만큼 나를 사랑하지 않는 걸까?, 우리 관계 이대로 괜찮은가? 불안하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촉발 사건이 생기면 스파크가 일어나고, 마음 속에만 있던 감정들이 터져나오고, 상대방도 나에게 감정을 쏟아붓는 상황이 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서로에게 실망과 서운함 등이 들면서 상처를 주고받는 상황까지 이르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정작 하고 싶었던 말은 하지도 못한 채 상처만 남아 답답하고 우울한 마음이 들 것 같습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연인 관계에서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관계에서는 갈등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 갈등 상황에 잘 대처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갈등은 상처의 씨앗이기도 하지만 문제해결의 씨앗이기도 합니다. 갈등이 없다면 상처를 안 받을 수 있겠지만 표현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서로의 마음을 확인할 기회가 없을 것입니다.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불편한 마음이 들 떄 숨기거나 참으려고 하기 보다는 왜 불편한 마음이 드는지, 내가 바라는 점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상대방의 요구가 나에게 부당하게 느껴지는지, 서운하거나 소외되는 감정이 드는지 살펴보고, 그 감정이 드는 이유는 어떤 바람이 있어서인지 살펴보시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그 마음을 잘 정리해서 상대방에게 공격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전달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해보지 않은 방식이라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도와 연습을 반복하다 보면 좀 더 익숙하게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불편한 감정을 참으면 없어질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불편한 감정은 불편한 상태로 나의 무의식에 남아서 비슷한 상황이 반복될 때마다 스파크가 일어나고, 참을수록 그 감정이 점점 커지게 됩니다.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크기가 되면 전혀 다른 상황에서, 무관한 사람에게까지 크게 상처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불편한 감정이 작은 조각일 때 다루기 쉬운 상태였을 때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에게 공격적이지 않은 방식으로 자신의 마음을 전달하면 상대방이 미처 알지 못했던 마음을 알 수도 있게 되고, 그 바람을 들어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자신의 방식으로 상대방을 대하면서 그것이 배려이고 사랑이라고 생각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상대방과의 진솔한 대화를 통해 서로가 원하는 방식으로 배려해준다면 갈등이 상처의 씨앗이 되지 않고 문제 해결의 씨앗이 될 수 있습니다.
상담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다루는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감정이든 그것을 민감하게 알아차리고 잘 다루게 되면 자신은 물론 타인의 감정까지도 존중할 수 있게 되고, 타인으로부터 존중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자기표현과 주장에 대한 기술을 배움으로써 상대방과의 관계에서 건강한 관계를 맺고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계에서 갈등 상황을 두려워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탐색함으로써 자신을 좀 더 근원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상담자와의 안정적인 관계 경험을 통해 안정적인 느낌을 기억하고, 관계에서 건설적인 방식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star0314
일 년 전
제 베프는 11년간 연애하고 결혼했는데, 연애할 때도 거의 매일 싸웠는데 결혼해서도 그러더라고요. 그래도 아이 둘 낳고 잘 살고 있어요.
snoopy158
일 년 전
결혼하면 연해 할 때보다 5배? 10배? 더 더 힘들고 더 싸우고 더 외롭습니다. 왜냐면 연애할때는 만나서 놀기만 하는거고 결혼은 경제, 성격, 본등, 가치관 , 이런 모든것들을 맞추면서 사는거기 때문에 트러블이 5배? 10배는 더 생깁니다. 연애가 힘들다면 결혼은 열배는 더 힘들어요. 깊이 생각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