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치료 중 전이감정 어떻게 대처하나요 - 마인드카페
알림
심리케어센터
마인드카페 EAP
회사소개
사연글
정신건강
비공개
일 년 전
상담치료 중 전이감정 어떻게 대처하나요
오랜기간 상담치료를 받는 중인데 전이감정이 생겨서 괴로워하는 중입니다. 어디에 물어봐도 답이 온 적이 없지만 답을 듣고싶어서 다시 올려봅니다.. 전이감정이 어떤건진 인지하고있습니다. 스스로 괴로워서 뭘까하고 전문서적, 인터넷 등 여러 가지 다 찾아본 상황입니다. 그런데 답은 잘 안나와있더군요. 나와있을 땐 담당의에게 이야기하면 이해해주실거고 치료를 위한 방향으로 이어갈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근데 전 거짓감정에 속고있음이 창피하고 알면서도 감정을 막지 못하고 있어서 더 부끄럽고 수치스럽습니다... 그래서 담당의에게도 말하지못하겠어요.. 혼자 해결하고 싶은데.. 일반적인 짝사랑의 개념이랑도 다르고 그저 공적인 관계에서 받은 위로로 호감을 느낀거니까 더 창피하고 그런 작은 위로에도 호감을 느낀 제가 창피합니다... 그래도 말씀드리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가요 현명한 방법이 어떤건지 도저히 모르겠습니다.. 도와주세요 제발.... 상담치료가 필요한데 선생님 때문에 가는게 망설여질 정도입니다.. 그렇다고 옮겨봤자 같은 상황이 반복될까 걱정이구요... 전이감정.. 어떻게 대처하는게 좋은건가요.....
치료우울증불안해조울불안상담전이스트레스받아슬퍼심리치료상담전이
전문답변 추천 1개, 공감 6개, 댓글 2개
상담사 프로필
조명숙 님의 전문답변
프로필
일 년 전
전이감정에 대해서
#상담#심리치료#전이#
안녕하세요, 상담사 조명숙입니다. 말씀하신 전이감정에 대해서 말씀드릴 수 있는 게 조금 있을 거 같아요.
[공개사연 고민요약]
글쓰신 분은 오랜 기간 받은 상담치료 중 전이감정을 느끼고 다소 당황스럽고 수치스러운 감정을 느끼시는 것 같습니다. 또한, 이 이야기를 치료자와 나눠도 될지 고민하시고 계신 것 같네요.
[고민과 관련된 원인 분석]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 전이감정 이라는 판단을 하고 계신 것으로 봐서 그 부분에 대해서 알고 계신 것 같습니다. 상담이 오래 진행되면 치료자에게 특별한 감정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자 내담자가 권위를 가진 남성 치료자에 느끼는 감정이 비교적 흔한 것 같습니다. 이는 일상에서 경험하는 사랑과는 유사해 보이지만 완정히 다른 종류의 감정입니다. 전이관계는 정상적이거나 인간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그 사람을 제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보고싶은대로 투사해서 보는 것입니다. 즉, 그 사람이 아닌 나로부터 비롯된 것입니다. 내가 평소 고립되거나 일상적 관계가 원활하지 않은 편이라면 더 쉽게 일어날 수 있을 것입니다.
[해결방안과 대처에 대한 방향 제시]
전이 현상에 대해서 다양한 설명이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전이는 목적이 있는 증상이고, 그 목적은 성장입니다. 치료가 중반에 와있고 성장에의 열망이 반영된 것이라 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창피하게 생각할 일은 아닙니다.
투사를 거두어 들여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에너지를 삶의 의미와 방향을 찾는 데 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은 치료자와 함께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치료자는 이 현상에 대해서 보통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야기를 했을 때 이에 대해 판단하기 보다는 치료를 위해 활용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slowturtle890
일 년 전
전 그냥 말씀드렸는데 전이 감정이라고 막 바로 말씀하시는 거보다 선생님 제가 다른데서 위로 받지 못해서 힘들었는데 상담하면서 위로를 받아서 선생님이 좋게 생각돼요 원래 절 위로해주는 사람이 좋던데 이거 전이감정이라고 들었어요 이런 식으로 해봐요( 걍 한마디로 부담스럽지 않게 돌려말하슈) 글고 전이감정은 부끄러운거 아니에요 우리 일상생활에서도 계속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거에유